국정기획위와 간담회서 새정부 정책 소통 필요성 강조
[미디어펜=조한진 기자]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새정부 경제정책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8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대한상의-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간담회전 티타임에서 "큰 그림으로 보면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김연명 사회분과 위원장이 주요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태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 자문위원, 한정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겸 분과위원, 김연명 사회분과 위원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정문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회 위원. /사진=대한상의 제공

이어 박 회장은 “구체적으로 무슨 일이 어떻게 될 것인가는 서로 이야기를 좀 하면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박 회장은 "그 이야기에 들어가기 전에는 사실 늘 해오던 말의 연장선 밖에 안된다"며 "지금 같이 협의하면서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주안점을 두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는 새 정부에서 인수위원회 역할을 수행하는 국정기획위가 재계와 첫 소통의 자리다. 박 회장은 직접적인 표현을 삼갔으나 최근 재계의 목소리를 정부 측에 전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자리에 국정기획위에서는 사회분과위원회 김연명 분과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겸 분과위원, 오태규 자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대한상의에서는 박 회장과 이동근 상근부회장과 이경상 경제조사본부장 등이 자리했다.

간담회에서 국정기획위는 정부가 재계와의 소통이 부족하지 않느냐는 지적을 해명했다.

김 분과위원장은 "차례차례 관련 단체들 의견을 수렴하려고 스케줄을 짜놨다. 당연히 경제단체도 방문하는 스케줄이 있었다"며 "일정을 공개할 수는 없었고 어떻게 하다 보니 노동계 쪽에 먼저 가서 (국정기획위가) 편향적이 아니냐는 시각이 있었다. 절대 그런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대통령도 이런 여러 가지 사회적 현안을 풀어가는 데 대화와 타협이라는 말을 많이 강조했다“며 ”국정 전반의 큰 원칙도 단계적으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우려를 크게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회장과 국정기획위 측은 행사 시작 전 10분여 간 티타임을 가졌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