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동 유력설, 시민단체·여당 내 반대기류 확산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 초대 내각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금융정책을 책임질 금융위원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 초대 내각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금융정책을 책임질 금융위원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사상 최대 규모인 가계부채 문제와 기업 구조조정 등 언제 터질지 모르는 복잡한 경제현안이 산적해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수장인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여기다 부동산시장의 뇌관으로 지목된 총부채상환비율(DTI),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연장 여부를 이달 내로 결정해야 하지만 수장의 부재로 업계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위원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금융당국에서조차 정책의 방향 설정과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볼멘소리가 나올 정도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청와대가 새 정부의 금융정책을 책임질 금융위원장에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을 적임자로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전 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시민단체와 여당 내 반대기류가 일면서 인선작업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부산 출신인 김 전 위원장은 행정고시 23회로 기획재정부의 전신인 재정경제부에서 금융정책국장을 지내고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거쳐 이명박 정부 후반기인 2011년 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금융위원장을 지낸 '금융정책통'이다.

그는 과거 금융실명제와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외환위기, 신용카드 사대 등 굵직한 경제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특별대책반을 맡아왔다. 이런 점에서 청와대는 가계부채 대책 마련과 대우조선해양 등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현안을 다루는데 김 위원장을 적임자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이 2012년 금융위원장 당시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 승인 등과 관련해 시민단체의 반발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반대기류가 일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 정부의 첫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모피아의 대표적인 인물이어선 안될 것”이라고 반대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김 전 금융위원장은 지난 2012년 당시 민주당이 해임 촉구 성명을 발표했을 정도로 부적격 인사”라며 “론스타 사태의 책임자이자 먹튀 사건을 방조함으로써 엄청난 논란을 가져온 당사자”라고 강조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도 이날 오후 긴급성명서를 통해 “당시 주가조작 판결을 받은 론스타의 주식을 몰수해야 함에도 하나은행에 1조7000억원의 고가에 매각하게 만든 장본인”이라고 지적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청와대가 새 정부의 금융정책을 책임질 적임자로 김 전 금융위원장을 유력하게 검토했으나, 최종 임명을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