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새롭게 취임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일성으로 ‘경제 역동성’을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새 정부 경제팀은 '일자리 중심 선순환 경제생태계'를 목표로 한다"고 강조하면서 "끊어진 경제의 선순환 고리를 다시 이어서 잃어버린 경제 역동성을 되찾겠다"고 말했다.

   
▲ 새롭게 취임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취임일성으로 '경제 역동성'을 강조했다. /사진=미디어펜


김 부총리는 이날 한국 경제 상황에 대해 "저성장 고착화, 양극화 심화에서 비롯된 많은 경제 문제들이 구조적 위기로까지 옮겨지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성장잠재력 약화, 소득불균형, 저출산·고령화, 노동시장 이중구조, 가계부채 등은 이제는 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산적한 경제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일자리 중심 선순환 경제생태계 구축'을 강조한 그는 “경제 패러다임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김 부총리는 사람중심 투자, 공정경제, 혁신성장 등 3가지 핵심가치를 제시했다.

‘사람중심 투자’에 대해서 김 부총리는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와 사회적 자본 확충, 사회안전망 대폭 확대 등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교육과 의료, 주거비 등 생계비 부담은 줄여 패자부활전과 사회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발언했다.

‘공정경제’에 대해서는 “경제·사회 전반의 보상체계를 바로 세우고 사회적 지대(rent)를 유발하는 관행과 제도들을 재검토, 공정한 시장의 룰이 작동되도록 해야 한다”며 “우리 경제와 사회의 생태계가 '그들만의 리그'에서 '우리들의 리그'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성장’과 관련해서는 “일자리를 늘리고 양극화는 줄이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성장이어야 한다”면서 “혁신성장은 사람중심 투자와 공정한 시장에 대한 신뢰가 있을 때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새 정부 경제사령탑에 대해 일각에서 제시되는 우려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언급했다. 특히 재벌개혁 움직임 등으로 기업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 김 부총리는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규제를 타파하는 것도 시급하다”면서 “기업인들은 불안해하실 필요가 없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