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잠실 시대 개막...그룹사간 사업연계 통해 시너지 극대화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일 "새로운 사무실에서 New Lotte로 힘차게 출발하자"며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롯데그룹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신사옥 집무실로 첫 출근을 하며, 40여년간의 소공동 시대를 마무리 짓고 잠실에서 새로운 출발을 다짐했다. 

신 회장은 이날 17층과 18층에 위치한 경영혁신실 업무 공간 등을 둘러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 회장은 임직원과의 만남 자리에서 "한국 롯데 창립 50주년을 맞은 해에 뉴비전 선포와 함께 롯데월드타워 신사옥으로 입주하게 돼 롯데그룹을 100년 기업으로 이끌어 갈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됐다"며 첨단 오피스 환경을 통해 상상력과 유연한 사고를 발휘하고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로써 롯데그룹은 신격호 총괄회장이 1967년 4월 롯데제과를 창립하며 용산구 갈월동에서 첫 업무를 시작하고, 이후 1978년 3월 소공동 롯데빌딩 26층에 롯데그룹 운영본부가 발족한 이후 약 40년 만에 소공동을 떠나 잠실 시대를 열게 됐다. 

재계 5위, 매출 100조원에 달하는 오늘날의 롯데를 만든 신 총괄회장의 소공동 시대는 식품사업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관광과 유통사업의 부흥을 이끌었으며, 중화학, 건설,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왔다. 

신 회장은 그 뒤를 이어 롯데그룹을 100년 기업으로 이끌어갈 뉴 롯데(New Lotte)의 비전과 목표를 실현 할 잠실 시대를 개막했다. 신 회장이 이끄는 롯데그룹은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거버넌스(governance) 강화를 중점전략으로 삼아 미래성장 준비를 철저히 하고, 각 사업부문별로 옴니채널, AI 기술 도입 등 4차산업 혁명 대비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그룹사간 사업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롯데그룹은 신 회장 집무실을 비롯해 경영혁신실 및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사회공헌위원회, 유통·식품·화학·호텔 및 서비스 4개 BU 등이 롯데월드타워로 입주를 마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롯데그룹 경영혁신실은 롯데월드타워 5층, 17층, 18층, 20층에 나눠 자리하고, 4개 BU는 17층에 입주했다. 신 회장 집무실은 경영혁신실 가치경영팀, HR혁신팀 등과 함께 18층에 위치해 있다.

롯데그룹은 비효율적인 고정식 공간과 직급 중심의 수직적인 좌석 배치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이동과 커뮤니케이션, 협업을 할 수 있는 사무환경을 구축했다. 직급 순서별 자리 배치나 칸막이를 없애고, 직원들이 매일매일 자유롭게 좌석 예약 시스템을 통해 자리를 정해 근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전체면적의 30% 이상을 회의실, 접견실, 라운지 등으로 배치해 자유로운 소통과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4인, 6인, 8인, 50인석 등 다양한 규모의 회의실 28실이 들어서 있으며, 편하게 휴식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카페 형식의 라운지도 5곳이 위치해 있다.

특히 신 회장은 임직원에게 자유로운 소통과 글로벌 비즈니스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당초 집무실 안쪽에 설계됐던 전용 회의실을 양보해 집무실 바깥쪽으로 변경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롯데월드타워에는 첨단공조시스템이 적용돼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를 할 수 있으며, 친환경 마감재 사용과 공기정화식물을 사무실 곳곳에 배치해 실내 공기질을 높였다. 또한 통유리를 사용한 커튼월 공법으로 건설돼 자연채광이 매우 뛰어나고 조망권도 우수하다고 롯데그룹 측은 전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