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4회 주말 의무휴업, 최대 7000명 취업감소 효과 유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흔히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인근의 전통시장이 무너지는 것처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유동인구를 끌어들이는 낚싯대 같은 역할을 한다."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지난 21일 서울 홍대입구역 인근 KT플라자에서 열린 소비자단체 '컨슈머워치' 주최 유통산업발전법 관련 토론회에 참석, "복합쇼핑몰이 소비자들을 전통시장에 방문하게 만드는데 이들 매장이 주말에 휴업을 하면 이런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외 전통시장 소개 책자를 보면 전통시장의 위치를 복합쇼핑몰이나 관광지 인근에 있다고 설명한다"며 "관광객을 비롯한 외지인들은 이러한 장소에 방문한 뒤에 전통시장을 찾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스타필드 하남에는 오픈 이후 1년간 1000만명이 다녀갔다"며 "이 중 1%인 10만명만 주변 상권을 방문해도 하남시 인구의 절반이 다녀간 셈"이라고 덧붙였다.

조 교수는 "복합쇼핑몰의 경쟁상대는 주변 전통시장이 아니라 놀이공원·여행지·타 복합쇼핑몰"이라며 "경쟁의 범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통대기업이 이익을 독차지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제조업체들 납품가·인건비·매장운영비 등을 제외한 마진은 5% 남짓"이라고 말했다.

   
▲ 21일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서울 홍대에서 열린 유통산업발전법 관련 토론회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유통업의 변화를 어떻게 이끌었나"라는 주제로 발표했다./사진=컨슈머워치


신광철 롯데미래전략연구소 상무는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최대 2500명 가량의 인력이 고용된다"며 "이는 네이버·카카오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신 상무는 "취업유발계수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월4회 주말 의무휴업은 7000명 가량, 주중으로 하면 3500명 가량 취업감소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며 "고용이 중요한 시대에 이런 규제가 옳은지 의문이 든다"고 부연했다.

또한 "2011년부터 규제를 도입해 대형마트의 매출이 감소했지만 전통시장 매출은 늘지 않았다"며 "소비자들의 행동·소비패턴을 무시한 규제는 결국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상생을 통한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종식 서부지역발전연합회 회장은 "2030 세대는 대형마트 규제를 외치면서 전통시장에는 가지 않는다"며 "이념과 행동이 모순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의 복합쇼핑몰·대형마트 규제는 석유 보일러를 아궁이로 돌리자는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자유를 침해하고 시장의 활성화에도 도움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병태 컨슈머워치 대표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판매 감소 원인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CD형태의 사전 때문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백과사전을 구매하지 않게 됐기 때문"이라며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퀄리티에 대응하는 업체가 생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통산업발전법은 경쟁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 같다"며 규제는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