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재개 측 24일 서울역서 기자회견…향후 공론화 일정 차질 불가피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재개 측 대표단이 24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 전문가들이 제한 없이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즉각 조치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부가 건설중단 측 요구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전 전문가들의 참여를 제한하며 공론화 과정이 공정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한국원자력산업회의를 대표 단체로 한 건설재개 측 대표단은 "전문가 참여가 불가할 경우 울산 지역토론회(25일), YTN TV토론(26일), 수원 지역토론회(28일), 시민참여단 동영상 녹음(29일) 등 향후 공론화 일정을 취소 또는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건설재개 측 대표단이 24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였다. 사진은 현대건설이 시공한 신고리 원전 1,2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앞서 20일 공론화위원회는 건설중단 측 대표단의 요구대로 정부가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이 건설재개 측에서 활동하는 것을 중단시켜달라고 한수원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정부출연기관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요청했다.

이에 산업부는 22일 한수원과 한수원 노조에 건설재개 측 활동 중단을 골자로 한 '공정한 공론화 추진을 위한 협조요청' 공문을 보냈다.

현재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 전문가들은 공론화 과정에 참여 중이다. 당장 오는 25일 개최되는 울산 지역토론회에 참석할 새로운 토론자를 찾기도 어렵다는 것이 대표단의 설명이다.

대표단은 "공정해야 할 공론화위원회는 일방적으로 건설중단 측 의견에 따라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의 건설재개 측 활동 중단'을 요청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표단은 "한수원과 정부출연기관 등 원전 전문가들이 공론화에서 빠지면 국민과 시민참여단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며 "이는 곧 국민과 시민참여단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