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테스트 후 전국으로 확대
   
▲ CU가 업계 최초로 전 은행을 대상으로 '캐시백 서비스'를 시작한다./사진=BGF리테일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편의점 CU(씨유)가 업계 최초로 전 은행을 대상으로 '캐시백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캐시백 서비스는 편의점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카드 계산 시 인출하고 싶은 금액을 함께 결제하면 현금으로 찾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부터 일부 편의점에서 도입됐지만, 3~5개의 제한된 은행사 카드만 이용할 수 있다는 한계점 때문에 이용률이 낮다는 지적이 있었다. 

CU는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보다 대폭 늘린 16개 은행과 제휴를 맺고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한다. 

캐시백 서비스를 통한 인출은 1계좌 당 1일 10만원 이내로 가능하며 수수료는 800원으로 공용 ATM의 수수료와 비교하면 약 5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심야 시간에는 운영을 멈추는 은행 365코너와 달리 24시간 이용 가능해 편리성도 높다. 

CU는 제주 지역 내 은행 자동화기기가 설치되지 않은 점포를 중심으로 캐시백 서비스를 테스트 운영한 후 점차 전국 점포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CU가 적극적으로 캐시백 서비스를 도입하는 이유는 최근 은행 자동화기기 및 오프라인 지점 수가 줄어들면서 편의점이 보조 채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CU는 지난 7월 신한은행과 함께 통장 발급, 카드 재발급 등 약 200여 가지의 은행 업무 처리가 가능한 키오스크를 선보이는 등 은행 창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BGF리테일 생활서비스팀 이은락 MD(상품 기획자)는 "최근 은행의 오프라인 지점 및 자동화기기가 축소 추세에 맞춰 편의점이 보조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BGF리테일은 전국 점포 인프라를 활용해서 고객들의 편리한 생활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