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종가집 1175명 주부 대상 올해 김장 계획 설문 조사 진행
   
▲ 대상 종가집 포기김치./사진=대상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올해 김장을 준비하는 주부 4명중 1명은 10포기 이하로 준비할 것이라고 답했다. 포장김치 구매도 소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상 종가집은 지난 19일 부터 25일 까지 총 7일간 브랜드 블로그를 통해 1175명의 주부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그 결과 응답자의 55%가 '김장 계획이 없다'고 응답하며 올 겨울 '김포족(김장포기족)'을 선언했다. 추석 이후 물가가 안정세에 접어든 상황에서 지난해 47%에 비해 8%p 정도 김포족이 늘어난 데에는 김장에 대한 인식변화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눈에 띄는 것은 김장량의 감소이다. 올해 김장을 담그기로 한 응답자의 60%가 20포기 이하로 김장을 한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16~20포기가 16%, 11~15포기가 18%, 6~10포기가 21%, 5포기 이하가 5%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가집에서 진행한 김장 설문조사에서 5포기 이하의 김장을 한다는 응답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김포족의 겨울 김치는 '포장김치'가 대신 할 전망이다. 올해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의 51%가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구입하겠다고 답변했다. 포장김치도 소포장이 대세다. 3kg 이하 제품에 대한 구매 비율이 34%에 달했으며, 이 중 1.7kg 이하의 소용량 제품을 구매한다는 답변이 전체의 15%를 차지했다. 

'얼마 동안 먹을 김장 김치를 담그는가'의 문항에는 약 6개월이 40%, 약 3개월이 17%로 조사됐다. 
 
한편 주부들은 김장 재료 중 배추와 고춧가루의 가격 상승에는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10여 종의 재료 중 배추와 고춧가루의 가격이 상승할 경우 응답자의 과반 이상이 김장 계획에 영향을 받는다고 답한 반면, 마늘, 양파, 무우 등의 가격 변동은 김장 계획에 크게 영향이 없다고 응답했다.

대상 종가집 문성준 김치팀장은 "많은 정성과 노력이 들어가는 김장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절임배추나 시판양념 등을 적절히 사용해 주부들의 수고가 최소화되기를 바라며, 소금의 양이나 젓갈 등을 선택해 주문할 수 있는 '나만의 김치'와 같이 취향이 존중되는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만족스러운 김장김치를 맛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