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올 초 기술역량 결합 기기·서비스 협력
개방형 전략, 생활가전에 다양한 AI 플랫폼 연동
[미디어펜=조우현 기자]LG전자가 네이버와 손잡고 인공지능(AI)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19일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한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를 선보였다. 양사가 올해 초 인공지능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발표한 후 처음 내놓은 성과물이다.
 
지난 4월 LG전자가 선보인 '씽큐 허브'는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을 탑재했다. 사용자와 대화하며 집안 가전제품의 상태를 확인해서 알려주고 동작을 제어하는 기능이 뛰어나다.
 
이번 신제품은 음악, 교통·지역·생활정보, 번역, 영어대화, 뉴스, 검색, 팟캐스트 등 네이버 '클로바'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더했다. 

이에 따라 '씽큐 허브'는 가전 모니터링 및 제어에 특화된 인공지능 허브기기 역할과 '클로바'의 폭 넓은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이 모두 가능하게 됐다.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하는 제품은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오븐 등 LG전자 가전 7종 ▲스마트 전구(모델명:ILC60), 스마트 플러그(모델명: ESP-700Z) 등 IoT 기기 2종이다. 추후에도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음성인식이 가능한 기존 '씽큐 허브'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는 제품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신제품을 구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류해정 LG전자 H&A스마트솔루션BD담당(상무)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기업들과 탄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고객의 관점에서 진정한 인공지능 스마트홈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한 LG전자의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사진=LG전자 제공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