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상승·탈황규제 시행 등 업황 회복 가능성
지나친 인력 감축, 선박 건조능력 저하 우려 목소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제유가가 상승하고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오는 2020년부터 적용되는 등 조선업황 회복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조선업계에서 과도한 구조조정으로 인해 선박 건조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의 3분기 기준 직원수는 지난해말 대비 3000여명(7.5%) 감소했다. 2014년말과 비교하면 1만1600명가량 줄어든 것이다.

지난 1월 대우조선해양을 시작으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생산직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순환휴직에 들어갔다.

특히 STX조선해양·성동조선해양·대선조선 등 중소 조선소의 사정은 더욱 좋지 않다.

STX조선은 지난 2015년 대비 43% 인력을 줄였지만 최근 산업은행으로부터 선수금환급보증(RG)를 지급받는 대가로 고정비 30%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하기로 하면서 오는 27일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희망퇴직 신청자가 충분치 않을 경우 강기 무급 휴직도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삼성중공업 판교 R&D센터·현대중공업 조선사업부 전경·대우조선해양 서울 다동 본사·STX조선해양에서 건조한 LR1 탱커/사진=각 사 제공

성동조선과 대선조선도 같은 기간 각각 27%·13% 인력이 감소했으며, 성동조선은 최근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5000억원 높다는 실사 보고서가 나온 만큼 추가적인 인력 조정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경영난으로 인한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이로 인해 선박 건조 능력의 하락 및 기술유출로 이어지면 장기적인 손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해양자원 개발 수요가 증가해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과 해양플랜트를 비롯한 해양생산설비 발주가 늘어나고, 제작했으나 인도하지 못한 선박을 인도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IMO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의 시행도 LNG연료선박 발주를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통상적으로 선박 건조에 1년6개월 가량 소요된다는 점에서 2020년에 인도될 선박은 내년 상반기에 건조가 시작돼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업은 수주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특성이 있어 섣불리 인력을 감축하면 물이 들어와도 저을 노가 없어 답답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