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은 재방문율↑, 고객은 맞춤형 혜택
[미디어펜=이해정 기자]LG유플러스의 U+사장님 패키지에 함께 제공되는 터치웍스의 '터칭' 서비스를 사용해 봤다. 고객관리 시스템인 터칭은 이용이 복잡하지 않고 고객 데이터를 상세 조건 별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간편했다. 특히 기존 종이쿠폰을 대체해 비용을 절감하고 이용이 편리한 점이 두드러졌다. 

터칭은 고객이 사용하는 터칭 앱과 매장에서 사용하는 터칭 솔루션 두 가지로 구성됐다. 기존 매장 포스 기기에 부가적인 서비스로 사장님은 방문 고객에게 적립, 쿠폰, 메시지, 이벤트 등을 제공하며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솔루션은 포인트형과 스탬프형으로 제공된다. 

터칭을 통해 고객은 스마트폰이나 전화번호로 스탬프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사장님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다. 

   
▲ LG유플러스가 선보인 U+사장님 패키지 광고 중 터칭서비스를 이용하는 장면이다./사진=LGU+ 제공

먼저 창업자의 입장에서 PC를 통해 터칭 프로그램을 열어봤다. 터칭 매니저에 접속해 매장 ID와 비밀번호를 로그인하면 메인 화면이 뜬다.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점은 데이터가 이미지화돼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한 깔끔한 인터페이스였다. 

터칭은 고객이 적립할 때마다 방문주기, 신규고객, 재방문 고객 등 데이터를 수집해 매장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해 준다. 메인화면에 자리잡은 '이번 주 현황' 표에는 고객 전체, 재방문 고객, 신규 고객, 판매량이 각각 계산돼 한 눈에 볼 수 있게 적혔다. 그 옆엔 '전체(누적)현황'이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 전체 명수와 재방문 고객 비율을 나타냈다. 바로 밑엔 멤버십 방문고객과 판매량이 그래프로 표시됐다. 그래프 흐름을 확인하며 쿠폰과 이벤트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기 쉬울 것으로 예상됐다.

적립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터칭 리더기와 키 패드를 매장 POS의 USB단자를 연결한다. 이후 메인화면 상단에 큰 아이콘으로 된 '터칭 실행하기' 버튼을 누른 뒤 적립 창이 뜨면 '대기상태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적립할 스탬프 개수 또는 포인트를 입력하고 적립하기를 누르면 적립이 완료된다.

   
▲ LG유플러스가 선보인 U+사장님 패키지 광고 중 터칭서비스를 이용하는 장면이다./사진=LGU+ 제공

고객은 결제 후 키 패드에 전화번호를 입력하거나 NFC 기능을 내장한 스마트폰(현재 안드로이드폰만 가능)을 터칭 리더기에 터치하면 적립이 가능하다.

터칭의 쿠폰 보내기 기능은 적립했던 고객의 재방문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실제 쿠폰을 3회 이상 받은 고객들이 받지 않은 고객과 비교해보면 쿠폰을 받은 사람이 매장을 재 방문할 가능성과 더 많은 양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쿠폰 발송은 생일, 연령, 성별 등 유형별 고객에 따라 쿠폰을 만들어 전송할 수 있었다. 쿠폰 작성화면에서 쿠폰 제목, 안내 사항, 이미지 첨부를 한 뒤 쿠폰 유효기간을 입력해 등록할 수 있다. 앱을 통한 푸시메시지의 발송비용은 무제한 무료다.

이벤트도 '새 이벤트' 페이지에서 '새 이벤트 등록' 버튼을 누른 뒤 정해진 인터페이스에 내용과 기간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는 등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었다. 쿠폰 발송 내역과 메시지 발송 내역도 정리된 폼으로 한번에 볼 수 있고 터칭 앱 댓글관리도 가능했다. 

   
▲ LG유플러스가 예비 사장님 창업을 지원을 이해 선보인 터칭 솔루션 포인트 버전 메인화면이다./사진=LGU+ 제공

이어 고객 입장에서 터칭 앱을 사용해봤다. 앱 화면에는 서비스에 가입된 가게 멤버십카드가 객수, 방문한 날 등을 포함해 나타났다. 멤버십 카드를 누르면 자동으로 뒤집혀 종이 쿠폰처럼 도장갯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매장 정보, 적립 방침, 전화하기, 매장 리뷰도 클릭한번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쿠폰 받기 메뉴에서는 인기순이나 거리순으로 마음에 드는 쿠폰을 선택할 수 있었다. 자주가는 매장에서 오는 할인 쿠폰 푸시메시지도 받을 수 있고, 실시간으로 매장별 적립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관리가 편했다. 이 밖에도 이벤트, 제휴포인트, 터칭머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매달 생일고객에게 축하 쿠폰을 보내는 매장의 경우 생일쿠폰을 받은 고객의 평균 40%가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 매장을 재방문 한다"고 말했다. 

터칭 서비스를 사용하는 창업 사장님들은 고객 방문 횟수가 늘고 이로 인한 매출 상승 효과를 봤다는 후기가 많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