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도우미, CU 바이셀프 등 도입..."최첨단 IT 솔루션 결합한 차세대 편의점 개발할 것"
   
▲ 지난 15일 분당 SK C&C 본사 SK U타워에서 진행된 BGF리테일-SK 미래형 편의점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첫 째줄 왼쪽 두 번째부터 BGF리테일 박재구 사장, SK C&C 안정옥 사업대표./사진=BGF리테일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편의점 CU(씨유)가 차세대 편의점 개발에 본격 뛰어든다.
  
CU(씨유)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 15일 SK와 함께 '혁신적 Digital 기술기반의 미래형 편의점 구현에 대한 공동 개발 등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BGF리테일 박재구 대표이사와 SK C&C 안정옥 사업대표를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분당 SK C&C본사 SK U타워에서 진행됐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BGF리테일이 보유한 편의점 운영 노하우와 전문 지식, SK C&C는 물론 SK그룹의 다양한 Digital Transformation 경험과 첨단 IT기술을 융합해 미래형 편의점 구현과 관련한 기술 개발, 시범 운영 및 확대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BGF리테일은 지금까지 미래 편의점을 위한 변화를 적극 주도해왔다.

올 7월에는 SK텔레콤과 제휴를 맺고 편의점 근무자를 위한 AI(인공지능) 도우미 시스템 도입을 준비 중이며 지난 달에는 스마트폰 하나로 상품 스캔부터 결제까지 전 과정을 고객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비대면(un-tact) 결제 시스템인 'CU 바이셀프(Buy-Self)'를 론칭했다.

특히 'CU 바이셀프'는 별도의 공간적, 비용적 소요가 없기 때문에 기존 점포에도 즉시 도입이 가능해 향후 무인 편의점 구현을 위한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BGF리테일 박재구 사장은 "최첨단 IT 솔루션을 결합한 차세대 편의점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가맹점의 사업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이라며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편의점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