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스몰란드 자택에서 별세...'많은 사람들을 위해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 비전 바탕
   
▲ 이케아의 창립자 잉바르 캄프라드./사진=이케아코리아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스웨덴 기업 이케아의 창립자 잉바르 캄프라드가 향년 91세로 별세했다.

이케아코리아는 창립자 잉바르 캄프라드가 27일 스웨덴 스몰란드에 위치한 자택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91세의 나이로 별세했다고 29일 밝혔다.

1926년 스웨덴 남부 스몰란드에서 태어난 잉바르 캄프라드는 1943년 17세에 다양한 상품을 판매 하는 작은 우편 주문 회사로 이케아를 설립해, 현재 11개 프랜차이즈를 통해 전세계 49개국 412개의 매장을 보유한 글로벌 홈퍼니싱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사람들의 삶의 방식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잉바르 캄프라드는 모두가 더 나은 삶을 누릴 자격이 있으며, 사람들이 적은 예산으로도 집에서의 꿈과 행복을 실현하는데 이케아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이케아 비전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멋진 디자인과 기능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이케아 경영철학의 바탕이 됐다.

잉바르 캄프라드는 근면하고 고집 있는 전형적인 남부 스웨덴의 사업가로, 1988년 이케아의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후에도, 최근까지 회사의 고문으로서 자신의 지식과 열정을 나누며 회사 발전에 기여해 왔다고 이케아측은 전했다.

이케아 그룹의 CEO 예스페르 브로딘은 "잉바르 캄프라드를 잃었다는 사실은 매우 슬프지만, '많은 사람들을 위해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이케아의 비전, 기업문화, 그리고 장기적 관점의 기업 운영 방식은 잉바르 캄프라드가 이케아에 남긴 가장 큰 업적으로, 그의 정신을 이어 받아 끊임 없이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