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 철수 최종 결정...'사회 안전망' 시선으로 접근해야
   
▲ 롯데면세점이 인천국제공항에 운영하는 면세점./사진=롯데면세점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인천공항공사 측은 롯데면세점이 현재의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데 일체의 배려가 없습니다. 형평성 문제도 있겠지만, 제일 큰 이유는 대기업이라는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적자라고 하더라도 최소 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한 행사장에서 만난 면세점업계 고위 관계자의 말이다. 그는 롯데면세점이 정말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철수하느냐고 묻는 질문에 긍정도 부정도 없었지만 표정을 봤을 때 부정적인 모습이 역력해 보였다. 

롯데면세점이 인천공항 제1터미널에서 철수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철수 시점은 의무 영업일이 끝나는 이달 말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면세점은 오는 9월부터 1조원이 넘는 임대료를 인천공항공사에 내야한다. 어쩌다 이런 계약이 성사됐는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롯데면세점은 신라면세점이나 신세계면세점 등 여타 면세점들 보다 훨씬 높은 임대료 계약을 맺었다. 

제1터미널 면세점 전체 면적의 58%를 사용하는데 임대료는 신라면세점의 3배, 신세계면세점의 10배 가까이 더 많이 내고 있다. 임대료도 2020년 8월까지 매년 크게 높아지는 계약을 체결했다. 

당초 롯데면세점이 이 금액을 써낸 것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 같은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중국의 사드 보복, ▲시내면세점 추가 사업자 선정, ▲특허수수료 인상 등의 변수가 발생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런 일들이 정말 벌어진 것이다. 

지난해 3월 사드 배치에 이후 중국 정부의 단체관광 제재에 따라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절반가량 급감했다. 특히 중국 방면의 외항사가 취항하는 탑승동 전체를 운영하는 롯데면세점은 직격탄을 맞았다. 또한 면세점 사업자가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고 특허수수료 또한 20배가량 증가했다. 

이러한 변수들의 등장은 롯데면세점이 입찰 당시 전망했던 인천공항 면세점의 매출에 타격을 주었고 매년 증가하는 임대료 부담을 이기지 못하는 상황을 조성했다.    

연 1조원의 매출이 발생하는 롯데면세점 제1터미널에 1조원 이상의 임대료를 내야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나 마찬가지가 됐다. 롯데면세점은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지속 요구하고 공정위에 제소까지 했지만 별다른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측은 이 같은 롯데면세점의 상황은 알고 있지만 대기업이라는 이유로 이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최소한 인천공항에서 적자를 보더라도 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거기다 롯데면세점 아니더라도 다른 면세점 사업자들이 많다는 점도 인천공항공사가 고자세를 취하는 배경이다.  

국가는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제도를 마련해 놓고 있다. 최근에는 최저임금 대폭 인상으로 사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 안전망 정책도 내놨다. 대기업들도 예외일 수 없다. 대기업에서 일하는 수많은 직원들은 대부분이 생계를 위해 일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이 제1터미널에서 철수하게 된다면 또 다른 실업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 대기업이라는 이유로 어떠한 사회 안전망에서 소외될 수 없는 것이다. 

인천공항공사와 롯데면세점의 협상 역시 사회 안전망의 시선으로 봐라봐야 할 것이다. 더군다나 롯데면세점이 인천공항 제1터미널에서 철수한다 하더라도 연간 1조원이 넘는 임대료를 내면서 입찰에 참여할 후속 사업자는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