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사장 "5G, 물질세계와 IT세계 연결"
3월 이동통신 고객 서비스 대대적 혁신 예고
[미디어펜=이해정 기자]박정호 사장은 26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Mobile World Congress) 2018'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SK텔레콤은 세계 최초·세계 최고 5G를 상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5G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회사가 한국으로 몰려오고, 이들을 벤치마킹하면 국부를 창출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5G는 물질세계와 IT 세계를 연결한다"며 "물질세계와 IT세계의 결합이라는 것은 IT 세계에서 가장 큰 화두"라고 강조했다.

또한 5G가 활용되는 서비스는 순간의 위험도 용인될 수 없을 만큼 안정성을 갖춘 통신사가 선택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사장은 "양자암호기술과 인공지능(AI) 네트워크 관리기술 '탱고'를 보유한 SK텔레콤이 5G 경쟁력을 갖고 있다"며 "안전하지 않은 통신사업자 5G망을 자율주행차에 연결하지는 않을 것이다. 5G망을 구축하기 어려운 사업자도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박정호 사장이 26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Mobile World Congress) 2018'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제공

또한 박 사장은 5G 시대에는 정부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필수설비 공동활용뿐 아니라 망안전성에 어떤 식으로든 정부 개입이 필요하다"며 "자율주행차가 역주행하는 것은 막아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5G에서 안전성이 중요해지면서 망 이용대가를 더 받을 수 있다"며 "자율주행차에 3개 통신사 5G망이 모두 연결돼 있는데 보다 안전한 망이 있다면 추가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3월 대대적인 이동통신 요금제 개편도 예고했다.

박 사장은 "MNO(이동통신) 사업부에 극심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3월에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고객이 싫어하는 것은 하지 말라고 했다. 고객에게 가치를 주지 않는 낙전과 같은 수입이 있다면 과감히 걷어내서 돌려주라고 얘기했다"며 "고객이 실감하기 어려운 요금제 말고, 옷 사이즈처럼 '라지' '스몰'로 (단순하게) 얘기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