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주영 기자]미국 최대 항공기 제조사 보잉이 한국에 첫 기술연구센터를 설립한다. 

보잉은 21일 새 기술연구센터 건립을 통해 자율주행, 인공지능, 항공 전자 공학, 데이터 분석, 스마트 객실, 스마트 팩토리 및 차세대 항공우주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렉 하이슬롭 보잉 최고기술책임자 겸 보잉 엔지니어링, 테스트 & 테크놀러지 선임 부사장은 “새로 설립될 연구 센터는 수년간 한국에서 진행한 성공적인 연구 및 기술 파트너십의 연장선상“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 내 투자를 확대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보잉의 10대 해외 고객 중 하나로 보잉은 상용기와 군수사업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1988년 설립된 보잉코리아는 현재 200명 이상의 직원들이 서울, 인천, 부산, 김포, 이천, 서산, 대구, 사천, 영천 등 9개 도시에서 근무하고 있다. 

보잉의 새 연구 센터 부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으로 현재 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센터는 올해 중 오픈할 예정이다. 앞서 보잉은 경상북도 영천지역에서도 항공 전자장비 유지, 보수, 정비(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MRO) 센터 건립에 한화로 약 214억원 규모의 초기 투자를 단행한 바 있는 만큼 이번에도 대규모 투자가 예상된다.

에릭 존 보잉코리아 사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기술 주도적인 국가 중 하나이며, 새로운 연구 센터는 보잉이 한국의 다양한 주요 기관들과 협력해 미래 기술을 개발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