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교섭 집중하기 위해 연기 결정"
"합법적 파업vs부도신청 정면대결 피해야"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한국지엠 노조가 8차 교섭을 하루 앞둔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의 쟁의 조정 연기를 신청하고 교섭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11~12일 사이에 결과 발표가 예상됐던 중노위 쟁의조정신청 결과가 임박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노조가 쟁의 조정 연기 신청을 하며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 한국지엠 노조가 8차 교섭을 하루 앞둔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의 쟁의 조정 연기를 신청하고 교섭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한국지엠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 노사는 오후에 8차 교섭을 재개한다. 지난달 30일 서로의 입장차이를 재 확인한 뒤 10일이 넘는 시간을 신경전만 벌이다 맞이하는 협상테이블이다. 

이번 8차 교섭에서 사측은 노조가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보인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자녀 대학 학자금 최대 2자녀로 제한, 중식 유로화 등의 항목을 삭제한 수정 합의안을 가지고 교섭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협상 데드라인을 넘긴 상황에서 한국지엠 노조가 자신들의 요구안 관철을 위한 자세를 취한다면 이번 역시 입장차이 확인만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더욱이 노조가 이미 넘지 말아야 할 선까지 넘어선(사장실 불법 점거) 상황에서 일방적인 요구안 수용은 힘들 것이라는 게 업계관계자들의 중론이다.

특히 한국지엠 노사는 이미 여러 차례 교섭을 진행해 오면서 양측의 입장 차이를 확인했고 빠른 타결을 바랐던 회사는 시간이 지체되고 자금난으로 힘들어지며 더 이상 손 쓸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현재 한국지엠은 본사의 지시만을 기다리고 있다. 

이에 지난 10일 방한한 배리 엥글 사장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 이번으로 6번째 한국을 방문한 배리 엥글 사장은 노조와의 면담일정을 잡아 합의를 요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방한 기간 엥글 부사장은 노조와 면담에서 노사 간 합의가 늦어질 경우 부도신청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달 20일 데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다. 

정부도 한국지엠 사태를 노사 간 합의가 먼저 이뤄져야 지원도 가능하단 입장을 밝히며 조속한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지난 6일 부평공장을 찾아 노사 양측을 만난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노사간 대타협이 선결돼야 구체적인 정부지원 방안도 협의가 가능하다"며 "조금 더 인내를 갖고 진지하게 협상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8차 교섭에서도 노사 간 견해차가 커 당장 잠정 합의에 이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 연기 신청한 중노위의 중재가 실패할 경우 한국지엠의 문제는 장기화 되거나 부도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합법적인 파언권을 확보한 노조와 부도신청을 예고한 사측 간에 치열한 접전을 벌일 것이라는 해석에서다. 

노조가 파업권을 확보하게 되면 지금보다 더 강도 높은 파업을 진행할 것이고 의견 관철을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상황이 되면 한국지엠 노조는 한국철수를 합법화하고 공식선언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한국지엠도 문제지만 중소협력사는 고사위기에 처할 것이 뻔하다. 

하지만 아직 노조가 쟁의조정 연기 신청을 통해 협상의사를 표시한 만큼 우선적으로 협상에 집중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지엠의 판매는 전년대비 절반이상 크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내수가 반토막 나면서 부품 협력사들은 꾸준한 일감감소를 겪어왔다. 여기에 파업으로 인한 조업의 정지는 국내 부품사업체의 고사가 불가피 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한 관계자는 "합법적인 파업권 카드와 부도신청 카드가 정면승부를 벌이는 일은 피해야 노조와 회사가 모두 살아남을 수 있은 길이다"며 "회사부터 살리는 길을 양측 모두 생각하고 원만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