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등 특정세력 수백~수천 개 아이디 사용 가능…개선안 효과 미미 지적
네이버 "'매크로 조작, 창과 방패 싸움…아웃링크 도입 검토 가능"
[미디어펜=이해정 기자]댓글 조작 파문이 일고 있는 '드루킹' 사태로 포털 업체인 네이버가 뉴스 댓글 서비스를 전격 개편했다. 카카오도 최근 뉴스 댓글 서비스를 개선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한 아이디 당 댓글 횟수를 제한하는 등 댓글 부정이용을 방지하는 기능을 개선안에 추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같은 기능이 댓글 자동화 프로그램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네이버는 지난 25일부터 개선된 댓글 개편안을 적용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하루 동안 한 아이디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횟수는 50개로 제한했다. 그동안 댓글 작성은 하루 20개였지만 공감·비공감 클릭 제한은 없었다. 한 아이디로 동일한 기사에 달 수 있는 댓글 수도 3개로 제한됐다. 또 다른 댓글을 작성할 수 있는 대기 시간은 10초에서 60초로 늘어났다. 공감·비공감 버튼도 10초 내 한 번만 클릭할 수 있게 했다.

   
▲ 네이버, 카카오 로고./사진=네이버, 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이달 중순부터 동일한 댓글을 일정 수준 이상 반복해 작성하는 아이디에 2시간 동안 댓글 작성을 금지한다. 지난 2월부터는 한 아이디가 같은 댓글을 여러 차례 쓰면 문자인증 보안기술인 캡차를 띄워, 댓글 작성자가 사람인지 매크로 프로그램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 캡차 인증 과정을 통과해 또 다시 동일한 댓글을 다는 경우 해당 아이디는 최대 24시간까지 댓글 작성이 제한된다. 댓글 작성 제한을 받게 된 이용자는 댓글 작성을 시도할 경우, 별도 페이지로 이동돼 관련 안내를 받게 된다. 카카오는 문제를 일으킨 아이디에 한해 댓글 작성 제한 시간을 현재 최대 24시간에서 순차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용자가 더 많은 아이피와 아이디를 동원하거나, 작성·클릭 시간제한에도 매크로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 수 있어 개선안이 매크로 조작을 막을 대책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드루킹 등 특정 세력은 계정을 수백~수천 개씩 사들여 댓글 조작에 이용한 수법을 사용한다는 지적이다.

네이버는 드루킹 사태를 계기로 댓글 도배에 대한 개선책을 적극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개편안을 발표했지만 완벽한 개선안이라고는 할 수 없다. 모든 일이 그렇듯 매크로 문제는 창과 방패의 싸움"이라며 "새로운 방패를 개발하면 새로운 창을 개발하기 때문에 2차, 3차 개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포털 다음에 대한 뉴스 소비가 많은데 늘 이용자 패턴을 관찰하고 있고,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는 지에 대한 관찰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5일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찾은 김성태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 40여명을 네이버 경영진들과 함께 만난 자리에서 "아웃링크와 관련해서 고민하고 있고, 당사자인 언론과 합의가 전제된다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아웃링크 도입과 관련 "아웃링크 도입 문제는 당장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며 검토 중에 있다"며 "이해관계가 많아서 시간을 두고 논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경찰은 지난 23일 댓글조작 사건 핵심피의자 '드루킹' 김씨가 운영한 인터넷카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자금담당 김모(필명 파로스)씨를 곧 피의자로 전환해 수사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한편 파문이 일고 있는 '드루킹' 사태는 수사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 측에서 금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 한모씨는 피의자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됐다.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등 드루킹 김모씨 일당이 이끄는 배후 세력은 규모가 45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드루킹 일당은 또한 '킹크랩'이라는 이름의 자체 서버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서버는 매크로 프로그램과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매크로보다 더 대량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경찰은 매크로 서버를 동원한 댓글 조작 활동 외에도 이들 세력이 조직적으로 댓글 조작에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드루킹 김모씨를 지난달 25일 구속했지만 한달이 지나도록 김 의원에 대한 수사에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경찰청은 김 의원과 드루킹이 비밀 메신저를 통해 수차례 대화를 나누고 기사 주소(URL)을 주고받은 사실을 확인했지만 아직까지 김 의원에 대한 본격 수사는 들어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에 대한 휴대전화나 통화내역 등도 확보된 게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5·9 대선을 앞두고 드루킹과 그의 조직 경공모가 연루된 8억 원의 자금 흐름이 포착됐으나, 당시 검찰이 불기소 처분하고 현재의 경찰 또한 수사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일각에서는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