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청색광 줄여 눈이 편안한 ‘LG 스마트조명 세이프블루’ 14종 출시
차별화된 LED 기술·사물인터넷 더한 ‘스마트조명’으로 시장 공략 본격화
[미디어펜=조우현 기자]LG전자가 청색광을 대폭 줄여 눈이 편안한 LED 스마트조명 신제품을 선보이며 LED 조명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LG전자는 30일 상업용 및 사무용 공간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LG 스마트조명 세이프블루’ 14종을 선보였다. ‘LED 스마트평판조명’과 ‘LED 다운라이트’가 각각 10종, 4종이다.

신제품은 빛의 파장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눈 건강에 해로운 청색광을 기존 LED 조명보다 최대 60%까지 줄여준다. 청색광을 줄이기 위해 필터를 부착하던 기존방식에 비해 빛 효율과 조명 고유의 색 손실이 없다.

‘LED 스마트평판조명’은 슬림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효과를 높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광원의 빛을 반사시켜 주변을 간접적으로 밝히는 ‘간접광’ 기술을 적용했다.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직접 전달하던 기존방식보다 눈부심이 덜하다. 

또 최대 5만 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춘 것은 물론이고, 형광등과 비교하면 에너지효율도 40% 이상 높다.

   
▲ LG전자는 30일 상업용 및 사무용 공간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LG 스마트조명 세이프블루’ 14종을 선보였다./사진=LG전자 제공


‘LED 다운라이트’는 복도, 사무실 등 사무공간에 특화된 조명이다. 열을 밖으로 쉽게 방출할 수 있도록 설계돼 내구성이 뛰어나다. 기존제품에 비해 무게는 절반 수준이고 전원 하나에 조명을 최대 50 개까지 연결할 수 있어 설치도 간편하다.

LG전자는 차별화된 LED 기술에 사물인터넷(IoT)을 더한 ‘스마트조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마트조명은 △일정시간 동안 움직임이 없을 때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동체감지’ △외부 밝기를 감지해 시간대에 따라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주광연동’ △실내에 사람이 없는 시간을 미리 설정해 불필요한 조명을 꺼주는 ‘스케줄링제어’ 등이 가능해 기존보다 에너지를 최대 57%까지 절감할 수 있다.

LG전자는 최근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 스마트솔루션을 적용한 조명기구 3만3000여 대를 공급했다. 또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에 스마트조명을 대거 공급하기도 했다.

LG전자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조명 제품들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국내 LED 조명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LED 조명시장은 연간 2조 원 규모로 추정된다.

류혜정 LG전자 H&A사업본부 스마트솔루션사업담당 전무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및 고효율 솔루션을 지속 선보이며 국내 스마트조명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