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링크 통한 '전재료 수입'이 많은 언론사일수록 인링크 유지에 찬성해 입장 제각각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사건이 발생했던 포털에 대해 뉴스 게시 방식을 바꾸자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당사자인 네이버가 일부 언론사들에게 이에 대한 찬반을 묻는 e메일을 보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26일 포털 안에서 보는 방식인 '인링크'로 뉴스를 제공하는 국내 언론사 120여곳에게 메일을 보내 "공식적인 의견을 요청한다"며 기존 인링크 유지와 구글과 같은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찬반을 물었다.

네이버는 메일에서 "만약 아웃링크로 바뀌면 전재료가 없어지는 것이고 데이터베이스도 모두 아웃링크로 제공할 것"이라며 "5월2일 오후1시까지 의견을 밝혀달라"고 전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네이버는 메일에서 '아웃링크' 방식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설명하지 않았다"며 "기존 인링크 말고 구글처럼 아웃링크로 전환할 경우 현재의 뉴스 페이지 운영 방식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해 설명하지 않아 혼란스럽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기존 인링크를 통한 전재료 수입이 많은 언론사일수록 인링크 유지에 찬성할 것"이라며 "네이버가 의뢰한 120여개 매체 모두 입장이 제각각일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 관계자는 "입장이 다를 수밖에 없는 매체들에게 시한을 정해놓고 찬반 여부를 묻는 것은 언론사별 눈치싸움 등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사실상 모바일 뉴스에 대해 독과점 체제를 유지하려는 네이버의 전략으로 읽힌다"고 평가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아웃링크를 도입하면 매체별 책임성을 높여 가짜뉴스 가능성을 줄일 수 있지만, 기존 인링크 방식으로 검색-뉴스스탠드-콘텐츠제공 제휴 등의 등급 관리에 익숙한 언론사들은 선호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최근 이들 일부 매체를 포함한 한국인터넷신문협회에서 매체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네이버 뉴스의 '인링크 vs 아웃링크' 이슈를 자체 설문조사한 결과, '기존 유지 18명' 대 '아웃링크 도입 44명'으로 언론사별 입장이 달랐다.

네이버는 댓글 조작 배후로 지목된 계정 도용을 막기 위해 개인별 스마트폰 인증번호를 추가로 확인해야 로그인할 수 있는 2단계 인증 보안 기능을 지난 18일부터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하지만 이미 네이버 뉴스 게시판 구조상 SNS 계정과 연동해 댓글을 작성할 수 있어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실효성이 적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오는 5월 중순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내놓을 계획인 네이버는 부가통신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어 국회 자료 제출도 의무화되어 있지 않다.

아웃링크 도입에서 더 나아가 포털에서 뉴스 제공서비스 자체를 제외하거나 댓글 게시 기능을 폐지하자는 주장 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주축으로 정치권에서 문제제기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가 향후 자체적인 편집권을 포기하고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할지 주목된다.

   
▲ 드루킹(필명)' 김씨 등 민주당원 3명은 지난 1월17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관련 네이버 뉴스에 달려 있는 댓글 2개를 대상으로 ID 614개를 동원,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공감' 클릭을 반복한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사진=김모씨(Sj Kim) 페이스북 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