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금융당국은 보험금 지급 거절에 강경 대응하고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소비자 보호 분야를 강화하면서 보험 분야를 우선 관리 대상으로 설정했다. 불완전 판매를 막고 보험금 지급 관련 분쟁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9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위 출입기자단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최근 보험업권은 최근 불완전 판매비율이 점차 개선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소비자의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금융위는 이를 위해 △광고 △모집·계약체결 △보험료납입 △보험금청구·지급 등 보험 전단계를 소비자 입장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유리한 내용만 강조하고 불리한 내용은 축소한다는 비판을 받는 홈쇼핑 등 보험광고는 개선 방안을 찾는다.

보험계약 사후관리가 부실해지지 않도록 보험설계사나 대리점 모집 채널과 관련한 제도나 수수료 체계도 손본다.

보험금 지급 및 지급거절 사유가 담긴 약관을 명확히 하고,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보험상품은 판매 중지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보험회사가 전 영업단계를 소비자 친화적으로 바꿔 나가면서 보험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보험회사 입장에서도 장기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며 "일반 국민들과 보험서비스의 ‘접점’을 중점 점검·개선해 피부에 와 닿는 보험산업 신뢰회복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