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번호 인식 통한 자동결제 서비스로 드라이브 스루(DT)신속 이용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차에서 바로 결제되는 'My DT Pass'서비스를 론칭했다./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인 사이렌오더를 스타벅스 세계 최초로 런칭한 바 있던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이번에도 획기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스타벅스 최초,국내 커피업계 최초로 적용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새로운 서비스인 'My DT Pass'서비스를 런칭한다고 4일 밝혔다.

'My DT Pass'란 고객의 차량정보를 스타벅스 선불식 충전 카드와 연동시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T)이용 시 별도의 결제수단을 제시하지 않아도 자동 결제를 통해 주문한 메뉴를 받아 바로 출차가 가능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전용 서비스다.

'My DT Pass'서비스에 등록된 차량이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존에 진입하게 되면, 차량번호 자동인식을 통해 스타벅스 바리스타는 회원의 닉네임과 사이렌오더 여부, 쿠폰 보유 여부 등 고객 정보를 사전 인지할 수 있게 되며, 등록돼 있는 스타벅스 카드를 통해 자동 결제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바리스타 입장에서는 주문 존에 도착 시 고객의 닉네임을 먼저 불러주는 등 보다 친절하고 자세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고, 고객 입장에서도 별도의 결제 수단을 제시할 필요가 없어져 결제 대기 시간 단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자체 시뮬레이션 해 본 결과 스타벅스 바리스타의 사전정보 인지 및 결제를 위한 시간 지연 등이 없어짐에 따라 차량 1대당 약 13초에서 15초의 이용 시간 단축 효과가 나타나며, 전체 대기 시간의 약10%  정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결제 준비를 위한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방지하게 되어 안전성을 확보하고, 좁은 차 안에서 운전하며 결제를 준비하는 과정의 번거로움 해소 등 이용 편의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서비스는 지난 해 스타벅스의 자체 빅데이터 분석과 마이 스타벅스 리뷰 고객 설문을 통해, 고객들의 드라이브 스루 대기 시간 단축 및 결제 편리성에 대한 니즈를 적극 반영해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자체 개발한 결과물로 국내 커피업계 최초의 서비스이며, 스타벅스 중에서도 한국이 최초로 출시하는 시장이 됐다.

우선 스타벅스 신림DT점, 영등포신길DT점, 송파방이DT점, 연희DT점, 신월IC DT점, 낙성대 DT점, 구의 DT점, 신정 DT점, 화곡 DT점, 방화 DT점, 종암 DT점 등 서울 지역 11개 매장에서 5일부터 서비스되며,오는 8월까지 전국 140여곳의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서경종 시스템기획 팀장은 "대기 시간 단축과 정확한 서비스 등 보다 원활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이용 경험을 통해1초가 바쁜 현대인들에게 보다 나은 편익을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선도적인IT시스템 도입을 운영에 반영해 나가며 고객분들을 위한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