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문건을 작성한 태스크포스(TF)의 이름을 '미래 방첩업무 발전방안'으로 하고, 예산과 별도 장소를 확보해 비밀리에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TF 운영 이후 사용된 전자기기를 포맷한 사실도 확인됐다.

기무사 계엄문건을 수사하고 있는 '기무사 의혹 특별수사단'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수사경과를 전했다. 지난달 16일부터 수사를 시작한 특수단은 계엄문건과 관련한 USB를 확보했고 이후 계엄문건 작성 TF 구성원 등 25명에 대한 소환조사를 벌였다.

특수단은 "계엄문건 보고서의 원래 제목은 언론에 공개된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 아닌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며 "기무사는 계엄문건 작성 TF를 비밀리에 운영하기 위해 '미래 방첩업무 발전방향' TF란 이름으로 인사명령·예산 및 별도 장소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망이 분리된 PC를 이용해 문건을 작성했고, TF운영 이후 사용된 전자기기를 포맷했다"고도 했다.

특수단은 또 "(확보된) USB 안에 수백개의 파일이 저장됐다가 삭제된 흔적을 발견하고 이 중 상당수를 복구했다"며 "복구된 일부 파일에 '계엄시행준비'에 관한 내용이 다수 포함된 점을 주목하고 압수물 분석자료,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특수단은 "기무사의 세월호 관련 민간인 사찰 사건에 대한 수사개시 이후 관련자의 작성 보고서와 이메일, 세월호 백서 및 업무용 PC등 광범위한 증거를 확보·분석했다"며 "기무사의 유가족에 대한 조직적이고 전방위적인 사찰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중이다"고 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 이후 현장지원 등을 명목으로 세월호 TF를 구성해 일반 지원업무 외 유가족을 사찰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현장 및 사이버 사찰로 유가족의 성향, 정부발표에 대한 반응, 일부 유가족의 사진, 학력, 전화번호 등 정보를 수집해 보고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했다.

한편, 특수단은 2일부터 서울동부지검으로 이동해 수사를 이어간다. 세월호 민간인 사찰 수사팀은 국방부에 마련한 기존 장소에서 수사를 진행한다.

   
▲ 기무사 의혹 특별수사단은 2일 기무사가 계엄문건을 작성한 TF를 예산과 별도 장소를 확보해 비밀리에 운영했다고 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