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부화 걸린 서비스 센터, 직원들 피로도 누적
정확한 진단 없이 기다혀야 하는 10개월 어쩌나
BMW화재사고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보다 심각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1일1불'이라는 수식어까지 나오고 있는 BMW의 화재사고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신뢰도 하락 등의 타격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번 화재사고에 대한 BMW코리아와 국토교통부의 정확한 진단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차량을 운행해야 되는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다. 또 일부 주차장에서는 BMW의 리콜대상차종을 받지 않는다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 운전자들 중에는 BMW 차량옆에 주차하는 것을 불안해 하는 소비자까지 나오고 있다. 

   
▲ '1일1불'이라는 수식어까지 나오고 있는 BMW의 화재사고로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고객신회 하락 등의 타격이 심각해지고 있다. /사진=BMW코리아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폭염과 함께 화재사고가 발생하며 이슈가 된 BMW 520d와 관련해 지난달 26일 BMW코리아의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모듈 대규모 리콜이 발표된 이후 하루가 멀다 하고 BMW리콜 대상차량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심지어 리콜조치를 받고 안전하다는 판정을 받은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나오며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날이 갈수록 높아만 지고 있다. 

당초 BMW코리아는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안전 진단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전국 61개 서비스센터를 통해 보름간 리콜 대상 차량 10만6317대를 진단하는 강행군이다.

BMW코리아는 하루 1만대씩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고 강조했지만 실제 점검 차량은 목표치의 절반에 그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31일 이후 4일까지 안전진단을 마친 차량은 2만6400대로 하루 평균 5280대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문제는 24시간 2교대로 운영되는 리콜센터의 과부하로 안전을 우선 되어야하는 이번 조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도 있다는 것. 실제 이런 우려는 목포서비스 센터에서 발생하며 이번 자발적 리콜조치에 대한 신뢰에도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는 리콜조치를 받고 안전하다 판정을 받은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며 소비자들의 의구심을 증폭시켰다. 이와 관련해 BMW코리아 측은 국토부에 단순실수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지난해 12월부터 발생한 BMW차량의 화재 사고는 30건을 넘서고 있다. 피해가 집중됐던 520d 차량에 이어 4시리즈, 7시리즈, GT 모델 등 다른 차종으로 피해가 늘면서 BMW차량 자체에 대한 공포로 번지고 있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BMW 차량으로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정부에서 강제로 운행중단 시켜달라는 국민청원까지 나오고 있다. 이들은 BMW마크를 단 차량이 주변을 지나가기만 해도 불안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실제 이런 불안감 때문에 일부 주차장에서는 BMW코리아의 리콜 대상차량을 받지 않거나 별도의 임시주차장을 마련하는 등의 모습도 보이고 있다. 

운전자와 시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은 특정할 수 없는 화재의 원인과 전조 증상 때문이다. 

BMW코리아에서 발표한 이상증세 발생시 조치방법 같은 모호한 대처방안은 이를 더 증폭시키고 있다. 차량의 출력저하와 꿀렁임이 발생하면 즉시 운행을 멈추고 대피하라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 잇따른 화재로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에서 발생한 첫 화재가 지난 4일 오후 2시15분께 전남 목포의 한 대형마트 인근 도로에서 주행하고 있던 2014년식 BMW 520d 승용차에서 발생했다. /사진=목포소방서


이 조치는 폭염으로 이동시 필수가 된 에어컨을 강하게 틀면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즉 운전을 하면서도 운전자들이 운전에 집중을 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게 된다. 

BMW코리아는 지난 26일 자발적 리콜을 발표하면서 "독일 본사 조사팀과 화재 원인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EGR 모듈의 이상으로 일부 차종에서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다만 개별 사고에 대해서는 차량 전소 등을 이유로 제대로 원인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또 엔진다운사이징을 통해 과급기를 사용한 모델들이라는 공통점에서 앞선 기술과시 했던 BMW의 실수가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이는 폭스바겐의 클린디젤과도 유사하지만 이번의 경우 화재사고로 인명피해까지 우려되며 더 큰 불신이 심어질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이 밖에 일각에서는 소프트웨어 또는 플라스틱 부품의 결함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데도 유독 국내에서만 빈번히 일어나는 사고에 대한 의구심도 크다.

이와 관련해 BMW코리아는 "이번 리콜은 국토부와 면밀한 조사를 거쳐 화재 원인을 진단한 것으로, 제기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이상 및 시스템 오류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리콜 대상 차량의 경우 모두 독일에서 생산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동일 부품이 적용돼 국내에만 특정 부품을 사용됐다는 것 역시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규모 화재사고가 지난 2015년에도 발생해왔다는 점에서 사건의 은폐와 늑장 리콜이라는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조사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지난 2일 BMW측의 은폐 및 축소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회사가 결함을 인지하고도 조치를 미룬 점이 밝혀지면 최대 700억원 규모의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 BMW코리아는 이날 국토부에 관련 상세내용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또 화재 원인에 대한 정밀조사도 시작한다. 다만 원인 규명에는 10개월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화재사고와 관련해 보다 빠른 해결을 위해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정밀 분석에 착수한다. 원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조사를 맡지만 이번엔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민간 전문가들도 참여시킨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화재 원인 분석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계 등 민간 전문가들은 가급적 모두 참가할 기회를 준다는 계획이다. 또 BMW 측이 제출한 기술자료가 심각한 영업기밀에 속하지 않는 내용이라면 민간 전문가에게 제공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번 조사 과정에서 어떤 의혹도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