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지명 철회해 달라" 靑 게시판 국민청원 나흘만에 4만7000명…코드인사·대입논란 진화 주목
[미디어펜=김규태 기자]'교육부장관 후보 지명을 철회해 달라'는 국민청원이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간지 나흘만에 4만7000명의 동의를 얻으면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여론이 나아지질 않고 있다.

'기존 비정규직을 우선적으로 정교사에 채용한다'는 교육공무직법 제정안 발의를 비롯해 조기 영어교육 금지 등 유은혜 의원의 교육관에 대해 현장을 잘 모른다는 교육계 평가와 맞물려, 유 의원이 향후 국회 인사청문회의 벽을 넘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 의원은 3일 국회에 인사청문회 요청서를 제출한 후 교육시설공제회관 사무실에서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들어간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제기된 '비정규직 우선 정교사 채용' 법안 발의에 대해 유 의원은 "당시 학교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노조들과 을지로위원회 차원에서 논의해서 만든 법이었고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필요했던 당시 상황과 지금은 많이 달라졌고 법 자체를 재발의하거나 취지를 살릴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에서 활동한 것이 교육 경력의 전부라 현장 경험이 부족하고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유 의원은 "인사 청문회에서 그런 것들에 대해 잘 정리하도록 하겠다"며 "부모라면 누구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고 전문가라고 하는 기준은 누가 정해 놓은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유 의원 장관 지명에 대해 "전교조 합법화에 대한 평소 소신 등 문재인정부 정책 기조와 코드를 맞춘 인사"라면서 "대학 입시제도를 국가교육회의 산하 공론화위원회 등 다단계 하청 방식으로 외주의 외주를 주었다가 결론을 내리지 못했던 교육부의 실책을 진화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평가했다.

일선 사립여고 한 교장은 이와 관련해 "학부모들 사이 가장 큰 이슈는 대입제도"라며 "유 의원이 평소 수시 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 대신 내신 중심의 학생부교과전형을 확대하자는 입장이나, 서울 주요 대학들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거의 선발하지 않아 현 대입정책과 온도차가 있다"고 평가했다.

유 의원은 앞서 수시 모집의 50% 이상을 반드시 학생부교과전형(내신 중심)으로 뽑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향후 장관으로서 시행할 경우 대학들 반발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그는 "전임 김상곤 장관이 취임 전부터 입시 개편안을 밀어붙였지만 2022학년도 대입개편 공론화 과정에서 우유부단한 행태를 보이다가 수능 위주 정시를 확대하는 결론을 내면서 교육단체들로부터 모두 비판 받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장관 인사청문회가 도입된 지난 2005년 후 현역의원 후보자가 낙마한 사례가 전혀 없었다는 점을 감안해 유 의원의 청문회 통과를 낙관하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은 구두 논평에서 "중요한 교육 현안들이 산적해있지만 이에 대한 찬반 갈등으로 많은 혼선이 발생해 교육부에 대한 불신이 높다"며 "유 의원이 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정치력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을 원만히 이끌어나가길 기대하고 보수 진보, 이념과 진영을 탈피해 균형적이고 중립적으로 교육현장 목소리를 담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부터 7년간 국회 교문회에서 전문성을 쌓아왔고 지난해 6월부터 교문위에서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맡아왔다. 문재인 후보 캠프와 당에서 10여 차례 대변인을 지내며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도 소통 능력이 탁우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 의원이 싸늘한 교육계 여론을 딛고 신임 교육부 장관에 올라, 문재인 정부의 교육 철학을 학부모 여론과 교육 수요 등 현실에 맞게 펼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사진은 문재인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사회분과자문위원을 맡았던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7년 5월30일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국사편찬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발언하는 모습./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