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당국 "정부서 메르스 관련 요청 사항 없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다시금 불거지며 메르스 관련 주가는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메르스와 관련한 금융정책과 대응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사진=연합뉴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중동을 방문한 A씨가 메르스 확진판정을 받고 격리중에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금융당국은 아직까지 메르스와 관련한 금융정책과 대응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기준 메르스 확진 환자의 '일상접촉자' 가운데 서울 거주자가 총 172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상접촉자는 확진환자와 2m 이내에서 접촉한 '밀접접촉자'보다 상대적으로 감염 가능성이 낮지만 집중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3년 전 메르스 확산으로 인해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던 것을 기억해 초기 대응에 만전을 기해야 하지만 긴급한 모습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정부는 2015년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메르스 안심보험’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의 판매는 현대해상이 맡았었다. 

당시 메르스 안심보험은 입국 후 메르스 확진이 판정되면 치료보상금 500만원, 20일 이내 사망시 최대 1억원 보험금 지급을 약속했다.

보험료의 60%는 한국여행협회가, 40%는 정부의 여행업발전자금에서 부담하는 방식이며, 별도의 절차 없이도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입국과 동시에 자동으로 가입되는 것이 특징이었다.

이후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면서 수요가 없어지자 사실상 판매가 중단되며 현재는 메르스와 관련한 보험 상품이 없는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해당 상품 판매 당시 큰 사고 없이 보험사에 무리 없는 판매가 이뤄졌다”며 “정부 차원에서 니즈가 있다면 언제든 해당 상품이 재출시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당시 메르스 안심보험을 주도했던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재까지 메르스 안심보험 등 관련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에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문체부는 우선적으로 확산 방지 대책을 시행한 이후 메르스 안심보험 등 업계의 지원 대책 부분은 향후 추이를 보고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아직까지 정부에서 메르스와 관련된 요청한 사항이 없다”며 “메르스 보험 등 관련 상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