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 리콜·수거 명령
   
▲ 가누다가 홈페이지에 사과 공지를 올렸다./사진=가누다 홈페이지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대진침대와 까사미아 등의 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된 가운데 기능성 베개 브랜드 '가누다'의 베개 커버와 가구업체 '에넥스'의 매트리스에서도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에넥스 매트리스 및 성지베드산업의 더렉스베드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을(1mSv/년) 초과해 해당 업체에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31일 티앤아이는 가누다 베개에서 라돈이 검출된다는 소비자의 제보를 받고 자체 조사·측정을 통해 가누다 베개 2종 모델(견인베개, 정형베개)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7월 26일 결정했다.

원안위는 소비자로부터 수거한 6개의 시료를 확보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을 통해 정밀 분석한 결과 베개 커버에서만 라돈·토론이 측정되었으며, 2종 모델(각 1개 시료) 모두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 밀리시버트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델은 2011년 3월부터 2013년 7월까지 약 2만9000개가 판매된 제품으로 현재까지 자발적 리콜을 통해 약 1200여건이 신청돼 900여개가 수거된 것으로 확인됐다.

가누다 측은 홈페이지에 "초극세사 베개커버가 씌어진 견인베개와 정형베개를 구입하신 고객님으로부터 현재 보유하신 해당 제품의 초극세사 베개커버를 회수하고, 공인검사를 통해 이미 안전성이 검증 된 가누다 베개를 교환해 드리는 자발적 리콜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에넥스도 자사 매트리스에서 라돈이 검출된다는 소비자의 제보를 받고 8월 21일 자체 조사·측정을 통해 매트리스 1종 모델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결정 했다.

문제가 된 제품명은 '앨빈PU가죽 퀸침대 + 독립스프링매트리스Q (음이온)'이다.

원안위는 해당 모델 6개의 시료를 확보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을 통해 정밀 분석한 결과 6개의 시료 모두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 밀리시버트를 초과했다. 

해당 모델은 2012년 8월에서 11월까지 244개가 판매된 제품으로 현재까지 자발적 리콜을 통해 5건이 신청되어 5개 모두 수거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원안위는 6월 25일 성지베드산업이 자체 생산한 '더렉스베드'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된다는 제보를 받고 해당 시료를 확보하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을 통해 정밀 분석한 결과, 14개의 시료 중 4개의 시료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 밀리시버트를 초과했다.

향후 원안위는 해당 업체의 결함 제품 수거 등의 조치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생활용품 등에 추가 결함 사례가 없는지 지속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