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문제 화재사고로 경영진 출석요구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한·미 간에 관세 이슈가 시끄러운 상황에서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가 현대·기아차의 미국법인에 관계없는 사건까지 거론하며 트집 잡기에 나섰다. 

지난해 발생한 쏘울의 비충돌 차량화재사고를 거론하며 청문회에 출석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차량문제로 인한 화재사고가 아닌 운전자 과실로 추정되고 있는 사고다. 

   
▲ 기아자동차 쏘울 /사진=기아차


18일 주요 외신보도에 따르면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는 현대기아차의 미국법인 최고경영진에 대해 다음달 14일 열리는 청문회에 출석을 요구했다. 

공화당의 존 튠 상무위원장과 민주당의 빌 넬슨 의원이 출석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출석요구 이유는 현대, 기아차의 차량 엔진화재 신고와 관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넬슨 의원은 "지난해 2014년식 기아 쏘울 차량의 비충돌 차량화재 사망사고가 신고됐다"면서 "우리는 화재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차량 소유주들은 그들의 차량이 안전한지를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튠 상무위원장과 넬슨 의원이 서명한 서한에는 "청문회에서는 차량화재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점검하고, 화재위험을 노출하는 결함을 파악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적시됐다.

하지만 넬슨 위원이 주장한 쏘울 화재건과 관련 경찰조사결과 운전자가 향정신성 약물을 치사량 수준으로 복용한 것으로 밝혀졌고 운전자 과실에 의한 사고로 추정되고 있다. 

더욱이 사건 해결을 위해 사망자 가족이 변호사를 선임하였으나 1년이 넘게 소송이 진행되지 못한 건이다.

이번 상무위의 출석요구는 미 소비자단체의 우려 제기 이후 나왔다.

지난주 미국 내 비영리 자동차 소비자단체인 CAS(Center for Auto Safety)는 지난 6월12일 이후 103건의 차량화재 민원이 자동차 안전당국에 제기됐다고 밝히고 약 300만대의 즉각적인 리콜을 촉구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