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강원도 양구 국립수목원에서 개최된 산의 날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18일 제 17회 산의 날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거 밝혔다. 

산의 날 유공 표창은 산림문화, 휴양, 치유, 교육, 등산 등 산림복지 증진 및 임업발전을 위해 유공자를 발굴, 포상하며 산림청에서 주관하고 있다. 

   
▲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18일 제 17회 산의 날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거 밝혔다. /사진=현대차정몽구재단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2014년부터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아동들의 성공적인 사회 정착과 자립을 위해 18세 이전의 보호대상아동을 비롯해 보호관찰 청소년,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산림치유를 이용한 자립역량 강화사업 '나의 꿈을 찾는 숲 속 힐링교실(이하 숲 속 힐링교실)'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1만4000명의 아동들이 77회 캠프에 참여했다.

특히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숲 속 힐링교실 참여 중고등학생(만 13~18세) 2286명을 대상으로 숲 속 힐링교실 참여 전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100점 만점)를 통해 변화도를 조사한 결과 자아존중감(4.4점), 대인관계 정도(2.4점), 자립준비수준(8점) 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 수준(2.9점)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참여 학생들의 정서 안정과 자아 존중감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바탕으로 정몽구 단은 기존의 '횡성 숲체원'에서 '영주 산림치유원', '장성 숲체원', '칠곡 숲체원'으로 사업 장소를 확대했다. 

또한 재단은 농산어촌 아동청소년들의 정서 순화 및 오감발달을 통한 창의력 증진을 목적으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함께 '온드림스쿨 자연환경교실'사업을 진행했다. 

재단 관계자는 "미래인재인 아동청소년들이 우리나라의 아름답고 청정한 산림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국립 산림시설에서 숲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 경제적 및 정서적 자립과 사회성 증대,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