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업계의 일시적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총력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정부가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에 3조5000억원이 넘는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 자리에서 '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차 부품업체들은 대출 만기연장 등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완성차 업체 생산량이 크게 줄면서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어서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국내 차 누적 생산량은 366만3511대로 전년 동기(382만7602대)보다 4.3% 감소했다.

산업부는 지방자치단체, 완성차 업체 등의 공동출연금을 활용해 1조원가량의 자금조달 경로를 마련한다.

동시에 전북 군산공장 폐쇄로 타격을 입은 한국GM 협력 업체들을 위해 대출 및 보증 만기를 1년 연장 해주기로 했다. 산업 위기지역의 부품업체도 동일한 혜택을 적용받는다. 금액으로는 1조2000억원 규모다.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에 중점…4년 내 수소차 6만여 대 보급

이와 별도로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이 1조원의 보증을 운영 중이며, 차 부품업체에 긴급 경영 안정화 자금으로 1000억원을 우선 지원한다. 이 밖에 정책금융기관 중심으로 자금 지원에 적극 나소도록 담당자 면책과 국책은행 경영평가 제도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차 부품업체의 일거리 창출을 위해 내수시장 활성화 역시 진행한다. 국산차 판매를 늘려 산업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우선 신차 개별소비세 인하(5.0%→3.5%) 조치를 내년 6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대상을 15만 대로 넓혔다. 폐차하고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내년 말까지 개소세의 70%를 감면해준다.

산업부는 "개소세 인하 등 수요 진작을 통해 일감 확보를 지원하고 생태계 전반의 활력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