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운영위 소집' 공동전선
민주당 "대검찰청 수사 지켜본 뒤 결정"
[미디어펜=김동준 기자]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로 각종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권이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나친 정치공세”로 일축하며 이들의 요구에 ‘묵묵부답’인 상태다.

한국당은 이번 청와대발 의혹이 터진 직후부터 줄곧 운영위 소집을 요구해왔다. 청와대 관계자들을 ‘안마당’인 국회로 불러들여 의혹을 검증하겠다는 의도에서다. 아울러 검찰 수사 추이에 따른 특검 도입과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까지도 염두에 둔 상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당은 청와대를 감싸려 하지 말고 운영위를 소집해서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검찰이 (폭로 당사자인) 김태우 전 특감반원에 대해 수사의 칼을 휘두르려 한다면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부분이 미진하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도 “어제(20일)도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접촉하고 이야기를 나눴는데, 운영위 소집에 대해 확실한 답을 주지 않고 있다”며 “운영위를 즉각 소집해 청와대 관계자들로부터 이야기를 듣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운영위 소집에 있어 공동전선을 형성한 상황이다.

이날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는 바른미래당 측과 만나 운영위 소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민주당 측과는 운영위 소집 합의에 이르지 못했지만, 오늘도 계속해서 운영위를 열어 (의혹) 당사자들이 국민 앞에서 소명할 수 있도록 촉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어제 원내정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즉각 운영위를 열어 사건의 당사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출석시켜 그 진위를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처럼 운영위를 소집하자는 야당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지만, 민주당은 정작 아무런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현재 김태우 전 특감반원에 대한 대검찰청 감찰본부의 수사 결과를 보고 야당 요구에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김태우 전 특감반원은) 어떤 진실을 밝히거나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게 (폭로의) 동기가 아니다. 자신의 범죄 의혹을 은폐하기 위해서 하고있는 것”이라며 “범죄 피의자의 폭로에 공당이 놀아나면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전 특감반원에 대해 관계기관에서 수사 중인데 이 결과가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21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자유한국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