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첨단 기술로 해외 수주 대폭 확대
미국 ‧유럽 ‧중국 전기차 업체 부품 수주 60% 차지
미래형 기술 중심 수주 주력···올해 21억달러(20%↑) 목표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17억달러(약 1조9000억원) 규모의 자동차 핵심부품 수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대단위 조립 단위의 모듈 제품을 제외한 첨단기술이 집약된 핵심 부품만을 집계한 것으로,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한 사상 최대 수주 규모다. 

   
▲ 현대모비스 2015-2018 해외 핵심부품 수주 실적 현황.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2015년 5억달러 △2016년 10억달러 △2017년 12억달러를 해외시장에서 수주한 데 이어 매년 지속적인 수주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이 같은 사상 최대 해외수주는 미래차 핵심 기술과 해외 전기자동차 업체로부터의 수주가 이끌었다. 

구체적으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미래차 기술 경쟁력이 돋보이는 첨단 부품을 대거 수주했다.

현대모비스는 '차세대 측방 레이더(79GHz)'를 북미 업체에 공급키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레이더는 물체 식별 성능이 뛰어나 자율주행자동차의 센싱 범위를 전방위로 확대해주는 첨단 부품이다. 

또 '운전대 장착 디스플레이'와 '차량 스마트 램프' 등 미래 첨단기술도 해외 업체로부터 수주했다. 이들 제품은 자동차와 사용자의 혁신적인 소통을 돕는 것으로, 현대모비스가 해외 수주를 통해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나서게 됐다.

운전대 장착형 디스플레이는 운전대에 정보 표시와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태블릿을 적용해 운전자와 차량 간 소통을 돕는 미래형 기술이다. 차량의 특정 면적에 빛 패턴을 표현하는 기술인 스마트 램프는 전기차 충전상태 등 자동차의 상황을 외부에 알리면서 디자인 감성도 높여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전동식 조향장치'와 '에어백 제어장치' 등 핵심 부품도 지난해 해외 업체로부터 수주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포함됐다. 

현대모비스의 전동식 조향장치는 모터출력이 해외 경쟁 제품보다 40% 이상 높아 극한의 핸들링에서도 안정적인 조향 성능을 유지하며, 에어백 제어장치는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전장부품 기능안전 인증(ISO 26262)을 받은 품목이다.

한편,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 전기차 업체의 러브콜을 많이 받은 것도 사상 최대 해외 수주 달성에 큰 역할을 했다. 

전체 해외 수주액의 60%에 가까운 10억달러 규모의 첨단 부품을 전기차 업체에서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 2016년 처음으로 해외 전기차 업체에서 1500만달러 규모의 부품을 수주한 이래 3년 만에 무려 60배 이상 늘어난 수주 성과를 달성한 것이다.

정정환 현대모비스 차량부품영업사업부 전무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첨단 부품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데 성공한 만큼 앞으로 해외 수주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모비스는 올해에도 고부가가치 전장 부품을 중심으로 지속적 수주 확대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의 해외 수주에서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6년 17%, 2017년 30%에 이어 지난해 50%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주요 수주 품목도 레이더 등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커넥티비티 품목으로 빠르게 다변화 하고 있다.

현재 시스템 단위의 부품 수주가 확대되고 있고, 현대모비스가 내년까지 레이더뿐 아니라 카메라 등 주요 자율주행 센서를 확보한다는 계획인 만큼 미래형 첨단 부품 수주는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현대모비스는 이런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21억달러 규모의 해외 부품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R&D 투자의 50%를 전장 부품 분야에 집중 배정해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를 비롯한 미래차 기술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