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올해 말부터 납입원금 대비 실질수익률과 비용을 알기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사진=미디어펜


10일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 관점의 정보제공을 위해 다양한 금융상품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표준서식 및 공통지표 마련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오는 12월 31일 기준 상품 '운용실적 보고서'부터 일괄 적용될 예정이다. 

그동안 금융상품별로 제공되는 정보가 상이하고 서식도 표준화돼 있지 않아 소비자 입장에선 정보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이에 금감원은 다양한 금융 상품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표준 서식을 마련했다.

우선 소비자가 금융상품의 운용성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기존 운용실적 보고서 첫 페이지에 '표준 요약서'를 추가할 방침이다.

소비자가 납입한 원금, 비용, 평가금액과 수익률 등을 거래 발생순서, 자금의 흐름 등에 따라 순서대로 안내할 예정이다. 소비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누적수익률과 평가금액 등은 별도 항목으로 구분해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비용과 납입원금 대비 실질수익률 등을 '공통 지표'로 선정해 모든 금융상품에 공통적으로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펀드 판매사의 경우 실질수익률, 환매 예상금액 제공을 의무화하고, 수익률 산정방식을 표준화한다. 또 펀드 순자산가치 대비 비율로만 제공되던 비용정보에 소비자가 실제 납입한 비용을 금액 단위로 추가제공할 방침이다.

보험사의 경우 기존 적립률에 더해 다른 상품에서 사용하는 '연평균·누적 수익률'도 함께 안내한다. 보장성 변액보험의 경우 특별계정 수익률 이외 사업비 등 각종 비용을 반영한 실질수익률을 제공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해 '공통 지표' 중심의 표준화된 정보를 제공해 금융상품간 비교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소비자의 알권리와 금융상품 선택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