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재난문자 송출기준 검토‧보완할 것"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지난 19일 동해상에서 지진이 발생해 강원지역 주민들이 큰 흔들림을 감지했지만 재난문자는 20∼50분이나 지연 발송돼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기상청은 지난 19일 오전 11시 16분 강원 동해시 북동쪽 54㎞ 해역에서 규모 4.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이후 동해를 비롯한 강릉·삼척·양양·속초·고성 등 해안 도시에서는 건물이 크게 흔들릴 정도로 큰 진동이 감지됐다.

   
▲ 자료=웨더아이


트위터 등 각종 SNS와 주요 포털 사이트에는 지진 관련 키워드가 다수 올라오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지역의 지자체들은 주민들이 진동을 느낀 한참 뒤에야 재난문자를 지연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삼척시가 가장 빠른 11시 29분께 지진 발생 소식을 알리며 '여진 등 안전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라는 재난문자를 보냈지만 이마저도 지진 발생 13분이 지난 시점이었다.

이어 8분이 지난 11시 37분경 강릉시가, 11시 39분께 태백시가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속초지역에서는 건물이 출렁거릴 정도로 큰 진동이 감지됐지만 지진이 일어난 지 30분이나 지난 11시 46분이 돼서야 재난문자가 발송됐다.

동해시와 양양군은 더 늦은 11시 54분쯤, 고성군은 낮 12시 9분이 돼서야 재난문자를 보냈다.

발송시점 뿐 아니라 문자 내용에도 구체적인 대피요령이나 대피소 안내는 빠져있어 많은 비판이 나왔다. 심지어 태백에서는 '여진 대비 TV 등 재난방송 청취 바랍니다'라는 내용이 발송됐지만 당시 아무런 재난방송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기상청 측은 "진앙 반경 50㎞ 이내에 광역시·도가 없어 규정에 따라 송출하지 않았다"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안전관리 차원에서 삼척, 강릉, 태백 등 주민에게 사후에 문자를 송출했다"고 해명했다.

재난문자의 실효성에 대해 많은 비판이 제기되자 행정안전부 측은 "기상청과 재난문자 송출 기준을 검토하고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