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EDAC 지분 100% 매입…3억달러 규모 투자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美 항공엔진 부품 전문업체인 'EDAC' 지분 100% 인수계약을 마쳤다고 10일 밝혔다. 세부 인수금액은 협의절차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며, 약 3억달러(약 3500억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코네티컷주에 위치한 EDAC는 첨단 항공기 엔진에 들어가는 일체식 로터 플레이드(IBR)와 케이스 등을 생산하며, 지난해 약 1억5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직원은 590여명이며, 주요 고객은 GE(제너럴일렉트릭)와 P&W(프랫&휘트니) 등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엔진 글로벌 No.1 파트너'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사업 역량을 조기에 확보하고 사업 확대를 위한 인수합병(M&A)기회를 모색해 왔으며, 지난 4월 예비입찰에 참여해 지난달 '정밀실사 및 최종입찰' 등을 거쳐 인수계약을 하게 됐다.

또한 이번 계약을 계기로, P&W와 GE 등 세계적 엔진제조사의 인접 거점에서의 수주확대 및 제품 포트폴리오 등의 확장이 가능하고, 그간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제품의 고난이도 가공기술 역량을 확보하는 등 사업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국제공동개발(RSP) 분야에서 탑-티어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설계·개발 및 기술 역량 강화는 물론 미국 현지 사업 확대 플랫폼을 구축하는 효과도 있다고 부연했다. RSP는 항공기 엔진의 개발·양산·애프터 마켓 등 사업 리스크 및 수익을 참여 지분만큼 배분하는 계약 방식이다. 

   
▲ 美 코네티컷주 소재 EDAC 전경/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장은 "지난 40년간 쌓아온 첨단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최근 진입장벽이 높은 항공기 엔진 제조 시장에서 RSP 글로벌 파트너로 위상이 격상됐다"며 "이번 인수를 계기로 엔진부품 사업규모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설과 관련해 "이미 밝힌 바와 같이 검토한 적도 없고,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 "앞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영위하는 항공엔진과 항공기계 등 첨단기술 사업에 집중 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항공 여객 수요와 물동량 증가 등 민간 항공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글로벌 항공기 엔진 부품시장은 2025년 542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등 연간 6%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한화그룹은 2022년까지 항공기 부품 및 방위산업 분야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4조원을 투자하는 등 항공사업 육성의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