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한진칼 전무로 복귀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유지 받들어 화합"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업무에 복귀함에 따라 가족 간의 갈등이 어느 정도 해소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추측만 난무했을 뿐 갈등이 실제로 노출된 바가 없어 ‘화해’ 보다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언급한 ‘가족 간의 합의가 잘 되고 있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가족 간 화합을 통해 회사를 지켜나가겠다는 의미다.

11일 한진그룹에 따르면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지난 10일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복귀했다. 지난해 4월 ‘물컵 사태’로 그룹 내 모든 직책에서 물러 난지 약 14개월 만의 경영 복귀다.

조 전무는 지난해 ‘물컵 사태’로 특수폭행·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았지만,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때문에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는 상태라는 것이 한진그룹의 설명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조 전무의 복귀에 대해 “고 조양호 회장의 강력한 유지를 받들어 형제간 화합을 토대로 그룹사의 경영에 나설 예정”이라며 “한진그룹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 사회공헌 활동 및 신사업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 조현민 한진칼 전무 /사진=한진칼 제공


실제로 고 조 회장은 장남인 조원태 회장을 비롯해 장녀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막내인 조현민 한진칼 전무 등 삼남매에게 “가족들과 잘 협력해 사이좋게 이끌어나가라”는 유언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 5월 공정거래위원회의 그룹 동일인(총수) 지정 과정에서 서류 제출이 늦어지면서 남매 간 갈등설이 불거졌다. LG‧현대차‧두산 등 다른 기업들이 동일인 유지‧변경을 위한 서류를 적극적으로 제출한 반면, 한진그룹은 정해진 기한까지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삼남매 사이에서 상속을 두고 다툼이 생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지만, 대한항공 관계자는 “상속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이 간단치 않아 그랬던 것”이라며 갈등설을 부인했었다.

조원태 회장 역시 지난 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상속과 관련해) 가족들과 협의하고 있고, 협의가 완료됐다는 말씀은 못 드리지만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며 “더 이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려운데 이해해주시고, 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언급했다.

이후 일주일 만에 동생인 조 전무가 경영에 복귀하면서 가족 간의 화합이 진행되고 있음을 입증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실제로 삼남매 간의 싸움이 노출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화해’라는 표현이 지나칠 수 있다”며 “회사의 공식입장대로 고 조양호 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조원태 회장을 주축으로 한진그룹이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 조원대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가운데),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지난 2016년 3월 23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한국 내 프랑스 해' 개막주간 행사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조 전무가 근무하게 된 정석기업은 1953년 7월 13일에 설립돼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과 건물관리 및 용역업 등을 하고 있다. 정석기업의 대표는 고 조양호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원종승 사장이다.

2005년 LG애드(현 HS애드)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조 전무는 2007년 대한항공으로 자리를 옮겨 광고선전부 과장, 통합커뮤니케이션실 광고·IMC 팀장으로 일했다. 이후 2013년 상무, 2014년 전무로 승진했다.

광고 담당 시절 조 전무는 ‘어디까지 가 봤니’와 ‘내가 사랑한 유럽’ 등의 광고를 기획해 각종 광고상을 수상했다. 진에어의 상징인 청바지 유니폼 디자인을 고안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조 전무의 복귀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복귀도 곧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조 전 부사장이 현재 외국인 가사도우미 불법 고용 혐의와 개인 물품 밀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아직은 이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편 대한항공 직원연대지부는 ‘조현민 전무, 어떠한 반성도 없이 경영복귀는 시기상조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해 “조현민 한진칼 전무의 복귀는 사회적 책임이나 직원들의 요구와는 전혀 상관없이 기득권을 회복하기 위한 수순”이라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