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그룹·WEC 한국위원회,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 관련 컨퍼런스 개최
북한 리스크 및 대북·대러 제재 해소 필수…품질 보완 문제도 해결해야
   
▲ 28일 28일 서울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열린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과 동북아 에너지협력 컨퍼런스'에서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동북아 지역은 글로벌 가스 시장 중 가장 빠르게 규모가 성장하고 있으며, 파이프라인 천연가스(PNG)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은 28일 서울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열린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과 동북아 에너지협력 컨퍼런스'에서 "러시아·중국·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파이프가 건설됐으며, 러시아 내에서도 시베리아를 관통하는 배관을 통해 가스가 이동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한반도에 PNG를 공급하는 개념은 20여년 전에 처음으로 공식 제기됐으며,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의 일환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프로젝트는 가스를 수출하는 러시아 뿐만 아니라 통과료를 받는 북한에도 도움될 것"이라면서 "한국과 일본은 에너지 안보를 제고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태호 외교부 차관은 "천연가스는 화석연료와 재생에너지를 잇는 가교 역할을 맡게 되고, 기후변화·미세먼지 대응 측면에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PNG 신규 공급망 구축은 정치적·지정학적 이슈로 인해 더디게 추진됐다"고 지적했다.

이 차관은 "한국가스공사와 러시아 가스프롬이 남북러 PNG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정치적 지지 확보 및 국제 거버넌스 마련 등에 대한 연구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 28일 28일 서울 남대문 상의회관에서 열린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과 동북아 에너지협력 컨퍼런스'에서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주요국 천연가스 생산·수출 현황 △중국과 일본의 천연가스 수급 추이 △러시아 PNG 파이프라인망 등을 발표했다.

조 원장은 "국내 천연가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지만, 2025년 이후 가스공사의 일부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 도입계약(오만·말레이시아·카타르 등)이 종료되기 때문에 후속 신규 계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러 PNG 사업은 천연가스 공급 포트폴리오 다변화, 에너지섬 탈피, 동북아 천연가스 트레이딩 허브 구축 등의 장점이 있다"면서도 "배관 건설비 외에도 북한을 경유할 때 지불해야 하는 통과료 및 공급 안정 담보비용 등의 문제가 병존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러시아 PNG는 불순물이 많고 열량이 낮아 품질 보완을 위한 비용이 투입돼야 하고, 도입 조건에 따라 도입량과 수요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며 "북한은 직접적 경제효과, 러시아는 對한반도 영향력 강화, 한국은 남북관계 개선 및 부수적 경제효과 등을 노리는 등 각국의 이해관계도 상이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스관 통과료 지급, 북한 노동력 이용, 대북 천연가스 제공은 국제연합(UN)의 대북 제재 대상이며, 러시아 수출용 배관 투자는 대러 제재에 해당한다"면서 "이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북한 관계 개선 및 북한 리스크가 해소돼야 하며, 북한과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도 풀려야 한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는 김광식 한국에너지재단 이사장, 김연규 한양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로만 삼소노프 러시아 사마라대학교 수석부총장, 료 후쿠시마 도쿄가스 해외사업기획부 부부장, 안세현 서울시립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