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개특위 이철희 의원 법사위로
野, 검찰 출신 김진태 의원 사보임해 '뜨거운 공방' 예고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이틀 남겨둔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여야간 쟁점별 대치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방패와 창' 역할을 할 의원들을 놓고 초미의 관심이 쏠린다.

법조계는 부인 김건희씨의 재산형성 내역을 비롯해 검경 수사권 조정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한 입장, 적폐수사, 코드인사 등으로 청문회 쟁점이 압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방패 역할을 할 민주당측은 당내에서 달변가로 꼽히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이철희 의원을 법사위로 배치했고, 이에 맞선 자유한국당은 검찰 출신으로 대표적인 공격수인 김진태 의원을 법사위로 사보임해 뜨거운 공방을 예고했다.

특히 윤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를 앞두고 막바지 변수로 떠오른 이슈는 부인 운영사 기업협찬 및 전 용산세무서장 금품수수 무혐의 처분이다.

   
▲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사진=연합뉴스

윤 후보자는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한 '검찰총장 후보자 서면 질의 답변서'에서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비리 의혹 사건에서 '혐의 없음' 처분을 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해 준 사실이 없다. 그로부터 골프 접대 등 향응을 제공받은 사실이 없다"며 일축했다.

앞서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 후보자에 지명되기 직전 '부인 김씨가 기획한 미술전시회에 기업 협찬이 급증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윤 후보자측은 "주최측이 언론사이고 전시회 장소가 세종문화회관으로 의미있는 전시여서 기업들이 협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법조계는 부인 김씨가 운영하는 코바나컨텐츠측이 협찬기업들에게 경고성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답변이 명확하지 않다면서 청문회에서 법사위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관측했다.

또다른 변수는 청문회에서 '창' 역할을 할 야당 의원들이다. 법사위 소속 자유한국당 6명 의원 모두 지난 패스트트랙 사태 당시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되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공세를 제대로 펼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법조계에서 나오고 있다.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윤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 등 가족 재산으로 총 66억73만7000원을 신고했는데, 이중 63억9671만8000원은 배우자 재산이다. 이번 청문회에서는 배우자가 60억원대 재산을 형성한 배경과 관련해 야당의 송곳 검증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서면 질의 답변서'에서 장모 사기 사건 의혹 및 부인 김씨의 비상장주식 투자 의혹에 대해 각각 "나와 무관한 사건으로 수사 및 재판 과정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문제 제기된 후 확인하니 장모에 대해 어떠한 고소도 제기된 것이 없었다", "도이치파이낸셜 주식의 경우 부인 지인의 투자 권유에 따라 투자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되자 불필요한 오해 없도록 주식인수 계약을 해지하고 원금만 돌려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오는 8일 국회 법사위 청문회에서 윤 후보자가 각 쟁점과 야당의 공격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