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어용노조에게만 임금 올려줘…22일부터 천막치고 노숙할 것"
사측 "노무 관리·직원 교육에 예산 집행…노조, 배임·횡령 주장 선동
시장점유율, 2010년 70%→2018년 43% 축소…이자보상배율 1 하회
   
▲ 15일 청와대 분수 앞에서 유성기업·현대차자본 처벌 한광호 열사 투쟁승리 범시민대책위원회와 전국금속노동조합 관계자들이 유성기업 사태를 해결해달라며 시위를 벌이는 모습./사진=박규빈 기자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유성기업 노조가 회사 상태는 고려하지 않은 채 유시영 회장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며 청와대 분수 앞에서 상경시위를 강행하면서 노사 갈등 장기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유성기업·현대차자본 처벌 한광호 열사 투쟁승리 범시민대책위원회'(유성범대위)는 전날 청와대 분수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년간 이어진 유성기업의 노조파괴에 대해 정부가 나서 끝내라"고 촉구했다.

도성대 금속노조 유성기업 지회장은 "유성기업은 2011년부터 우리와 내용이 같은 단협을 적용한 어용노조에게만 임금을 올려줘 우리가 단협을 해지했다"며 "22일부터 청와대 분수 앞에서 천막을 치고 노숙하겠다"고 주장했다.

사측은 노조측의 주장에 대해 "터무니 없는 소리"라고 일축하며 반박 자료를 냈다. 또한 유성기업은 류시영 회장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과 관련, 사측은 노조가 여론전을 펴고 있다는 입장이다.

유성기업 관계자는 "노조가 주장하는 배임, 횡령건은 2011년 창조컨설팅에 대한 자문료와 직원 교육비 관련 사항"이라며 "유성기업은 2012년 이후 발생된 사건에 대해 유죄가 확정된 건이 한 건도 없는데 노조파괴의 잔인한 역사라고 선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9년여 간 고통받아온 힘 없는 근로자는 유성기업 노조가 아닌 유성기업과 관리자와 새노조 소속 조합원들"이라며 "회사는 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조가 지목하는 회사 위원들로 교섭위원을 구성해 교섭에 임하고 있으나, 노조가 회사로 하여금 새노조를 해산하고 노조가 지목하는 임직원을 퇴사시키고 노조의 모든 불법행위에 대한 무효화 및 향후 처벌 금지 등을 종용하는 등 불법적 행위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한 그는 "보쉬전장에 대한 대법원 판례상 노조별로 체결한 단협 내용을 다르게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을 유성지회도 잘 알고 있다"며 "지난 9년간 끌어온 유성기업 사태의 키는 유성지회가 쥐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유성기업은 노조의 상습 파업으로 인해 파산을 향해 달려 가고 있는 형국이다. 2014년 3000억원이던 매출이 지난해엔 2400억원으로 20% 감소했고, 2013년부터 영업적자가 시작돼 지난해엔 86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사측에 따르면 노조는 하루 일과 8시간 중 3~4시간만 근무하고 생산 기록도 남기지 않는 '볼펜 안 잡기 운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량품이 생산돼도 책임자가 없고, 하루 생산량을 그 누구도 모른다는 전언이다.

2010년 70%였던 시장 점유율은 40%대로 하락하는 등 심각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월평균 1인당 인건비는 평균 600만원을 상회하는 수준까지 올랐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