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규제 피해 기업에 충분한 금융지원"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 기업에 충분한 금융지원을 하겠다"며 "금융시장이 과하게 반응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간담회에서 발언 중인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모습/사진=금융위원회


3일 오전 최 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 산업·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들과 함께 진행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영향는 이미 선반영됐고 예견된 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책금융기관의 대출과 보증을 일괄 만기연장하는 방안을 즉시 시행할 것"이라며 "시중은행도 정책금융에 준해서 만기연장이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전했다.

이어 "수입 차질이 발생한 중소, 중견기업이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정책금융 공급 여력을 충분히 활용해 기업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소재와 부품, 장비 분야에 대한 대외의존도를 줄이고 자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기술력 향상과 대외 경쟁력 제고의 전환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된 데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단행하겠다고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다만 예상치 못한 시장 불안 요인의 발생 가능성에 대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준비할 것"이라며 "일본측의 근거 없고 부당한 규제조치에 맞서 정부와 유관기관이 우리 기업을 지켜낸다는 각오로 엄중히 대처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