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이르면 이번 주부터 공식 업무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은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언급한 주식거래시간 단축(원상복귀) 문제가 다시금 업계의 쟁점으로 부상하는 모양새다.

3일 금융투자업계와 은행업계에 따르면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지난달 29일 청문회를 마무리한 뒤 수출입은행장으로서의 마무리 업무를 수행 중이다. 청문회가 큰 문제없이 진행된 만큼 이르면 오는 4일부터 취임을 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금융권에선 은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내놓은 견해에 따라 향후 당국의 정책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여러 가지 추측을 내놓고 있다. 그 중에는 금투업계의 관심사인 주식거래시간과 관련된 문제도 있다.

은 후보자는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 주52시간 근무제에 따라 현행 주식 거래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불필요하게 근로 부담만 늘린다는 주장도 있는 만큼 제반 사정을 고려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다른 문장에서는 현행 주식거래 시간에 대해 “투자자의 거래 편의성 제고, 글로벌 시장과의 연계 확대 등 긍정적 측면이 있다”고 말하긴 했지만,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주식거래시간이 원상 복귀될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2016년 8월 1일 증권시장과 파생상품시장의 거래시간을 기존 9시~오후 3시에서 9시~오후 3시30분으로 30분 연장했다. 장 종료 시간을 늦추면 아시아 등 해외 시장과 시간이 중복돼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이 활발해지고 일평균 거래대금도 늘어날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이후 3년이 지났지만 거래시간 변동에 대한 실효성과 효과에 대해서는 업계 안팎에서 의문점이 꾸준히 제기된다. 거래량이나 거래금액의 증가 측면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없다는 지적이다. 2016년 이후 한국 증시 상황이 꾸준히 나빠졌기 때문에 거래규모 측면에서는 오히려 감소세마저 감지되는 형편이다.

더욱이 지난 7월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주식거래시간 역시 다시 축소시키는 방향이 정부정책 방향에 맞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행마감 시간은 여러 가지 부수적인 근무시간을 늘리는 구조”라고 지적하면서 “정책 효과가 미미하다는 사실이 관찰되고 있는 만큼 원상복귀 시키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은성수 후보자가 무조건적으로 현행 거래시간을 비판한 것이 아님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투자자 편의성을 확대시킨 측면이 있는 만큼 은 위원장 취임 후 거래시간 원상복귀에 따른 비용편익 분석이 일단 면밀하게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조국 사모펀드' 문제와 관해 은 후보자는 "금융감독원이 사실관계를 확인하면 적합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은 후보자가 취임하면 조 후보자 가족이 가입한 펀드의 실체와 투자 과정에 그의 영향력이 얼마나 작용했는지, 해당 펀드 운용 주체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와 조 후보자 가족이 맺은 출자약정의 이면계약 여부 규명 등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의 소비자피해 보상 문제도 은 위원장이 취임 직후 해결해야 할 선결 과제로 손꼽힌다. 이 사안과 관련해서는 현재 금융감독원의 검사가 진행 중이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