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사 중 연 매출 30억 이하 규모 미니기업 사회경제적 가치 조사
   
▲ 쿠팡 '2019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 ./사진=쿠팡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쿠팡은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을 분석한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을 발행했다고 19일 전했다.

이번 리포트는 중소기업보다도 규모가 작은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분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쿠팡 측은 전했다.

리포트 조사 대상인 '미니기업'은 쿠팡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파트너사 중 연 매출 30억원 이하 규모의 작은기업을 의미한다.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는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들의 현황과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사하고 분석한 것으로, 성장, 지역경제 기여도, 일자리 창출 효과 등 쿠팡과 미니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너지를 각종 데이터와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쿠팡은 올해 초부터 쿠팡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미니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KPMG삼정회계법인과 함께 다양한 산업 데이터를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미니기업의 성공 비결을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리포트 조사 결과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 수는 매년 1만 개 이상 늘고 있으며 현재는 5만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쿠팡 미니기업의 지난해 성장률은 81%로 쿠팡의 성장세 65%는 물론 한국 이커머스 산업 성장률 18%를 뛰어 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었다. 

또 이들이 지난해 쿠팡에서만 벌어들인 금액은 2조6541억원으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영화 '어벤져스:인피니티워'의 전 세계 매출인 20억 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규모라는 설명이다.

미니기업의 성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쿠팡 미니기업 중 60%가량이 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지방 미니기업은 서울보다 3배 더 큰 폭으로 성장했다. 실제 강원 횡성군에 있는 미니기업의 쿠팡내 매출 성장률은 서울 보다 30배 높았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분석과 함께 쿠팡에서 로켓배송과 마켓플레이스 판매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니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도 담았다. 

KPMG삼정회계법인 김정남 이사는 "고객 만족을 위해 쿠팡이 만든 최적화된 판매환경이 미니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미니기업의 성장이 쿠팡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었다"며 "지금보다 더 많은 미니기업들이 쿠팡을 성장의 무대로 삼아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쳐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