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기유통센터·기업은행 "관련 사실 확인 중"…즉답 피해
고윤기 변호사 "채용과정 비리 발생, 도덕성 논란 불가피해"
   
▲ 홈앤쇼핑 본사 전경./사진=홈앤쇼핑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홈앤쇼핑 임원들이 자신들에 대한 채용 대가로 여권 인사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가자 파문이 일고 있다. 이 때문에 홈앤쇼핑의 최대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와 농협경제지주·중소기업은행·중소기업유통센터 등 대주주들이 채용 비리를 몰랐느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11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주간조선은 지난 10일자 단독 보도에서 최종삼 홈앤쇼핑 사장과 본부장급 임원(이사)들이 자신들을 채용해주는 조건으로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한 A씨에게 2000만원을 줬다고 보도했다. A씨는 현 여권 인사로,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얘기를 잘 해보겠다"며 수뢰했고, 당시 금전 거래에 참여한 인물들이 그대로 임원으로 채용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 사장은 "A씨에게 넘긴 2000만원은 어디까지나 빌려준 돈이며, 최근까지도 갚으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한다는 게 중소기업계 전언이다. 경찰은 A씨가 최 사장 외에도 홈앤쇼핑 본부장 채용에도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한 서울지방경찰청은 A씨의 행위를 '성공한 로비'로 규정하고 지난 10월부터 본부장 여럿과 관련 인물들에 대해 소환 조사중이다. 이 과정에서 휴대폰 압수수색을 당한 A씨는 잠적했고, 경찰이 행방을 쫒고 있다.

이와 관련, 홈앤쇼핑의 주요 주주들이 이 같은 비위사실을 모르고 있었느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홈앤쇼핑은 32.93%의 지분을 보유해 최대주주로 있는 중기중앙회를 위시해 농협경제지주(20%)·중소기업유통센터(15%)·기업은행(10%) 등이 주요 주주로 등재돼 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우리가 최대주주인 것은 맞으나, 채용 비리가 있었다는 사실도 보도를 통해 알았다"며 "중기중앙회 차원에서도 이에 관해 제보를 받고 감찰을 준비 중에 있고, 조치할 것은 확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 관계자는 "처음 알게된 사실이다.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오면 다른 주주사들과 (대책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은행 측은 "출자회사다보니 해당 부서 관계자를 통해 알아보겠다"고 전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 대외협력처 관계자는 "사실 관계 파악중이다. 홈앤쇼핑서 어떤 정보도 받지 못한 상태"라고 답했다.

이를 종합해보면 홈앤쇼핑 주요 주주들도 홈앤쇼핑 이사진의 채용 비리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홈앤쇼핑 대표이사 연봉은 7억원, 본부장의 경우 인센티브를 포함해 2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자기 사업의 아이템을 홈앤쇼핑에 입점시킬 경우 소위 '대박'도 터뜨릴 수 있다는 게 업계 평가다. 이 때문에 수많은 인사들이 이 자리를 탐낸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이다.

일반적으로 홈쇼핑 업계는 판매 수수료가 30%에 달하고, 2~3회차 재고를 확보해야 한다. 반면, 홈앤쇼핑은 수수료가 한 자리수 퍼센테이지로 낮고 물량 갑질이 없어 쟁쟁한 인사들이 핵심 자리에 눈독을 들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고윤기 로펌 고우 대표변호사는 "채용 비리가 발생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도덕성 논란이 불거질 것"이라며 "중소기업의 제품을 발굴하고 소개해 중소기업계 발전에 힘써야 할 사람들이 채용 과정에서부터 비리를 저질러서야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고 변호사는 "홈앤쇼핑 주주 총회에서 형식적으로나마 현 경영진을 추인했기 때문에 이의제기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채용 과정에서 뇌물이 오갔기 때문에 형사 처벌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밖에도 홈앤쇼핑은 강남훈 전임 대표이사 시절에도 채용비리 건으로 수사를 받은 적이 있다. 2011년 10월과 2013년 12월 강 전 대표와 당시 인사팀장 여모 씨가 홈앤쇼핑 1·2기 신입사원 공개채용과정에서 홈앤쇼핑 대주주 중기중앙회 임원으로부터 채용 청탁을 받아 10명을 부정 채용한 것에 기인한다. 검찰은 이 사건을 지난해 10월 재판에 넘겼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