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구속기소) 동양대 교수가 타인의 계좌를 빌려 차명으로 주식거래를 할 때 사용했던 컴퓨터 IP(인터넷주소)를 비롯해 이와 관련한 문자메시지 내역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법원이 번번이 조국 전 장관과 정경심 교수의 휴대전화 및 계좌내역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하면서 혐의를 입증할 물증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이번 물증 확보로 검찰은 이번주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차명 거래 관여를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정 교수가 지난 2017년 남편 조 전 장관이 5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후 두달 뒤인 7월4일부터 올해 9월30일까지 차명거래를 하면서 접속한 IP와 관련 문자메시지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경제공동체이자 부인인 정경심(왼쪽) 동양대 교수는 10월23일 열린 자신의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임하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두했다./사진=(좌)미디어펜,(우)연합뉴스

앞서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한 지난 8월 27일 이후로 58일 만인 지난달 24일 구속됐던 정 교수는 기존 구속영장에 기재된 혐의 11개에 3개 혐의가 추가되면서 모두 14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에게 자본시장법상 허위신고 및 미공개정보이용 혐의를 비롯해 업무방해·위계공무집행방해·허위작성공문서행사·위조사문서행사·보조금관리법 위반·사기·업무상 횡령·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금융실명법 위반·증거위조교사·증거은닉교사·증거인멸교사 혐의를 적용했다.

정 교수에게 적용된 14개 혐의 중 조 전 장관에게 직결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혐의는 최소 4개에 달한다

검찰은 이번에 확보한 IP와 문자메시지 일체에 대해 정 교수가 자신의 남동생과 단골 헤어디자이너, 페이스북 지인 등 3명 명의의 계좌 6개를 통해 790차례 차명거래한 것을 뒷받침하는 물증이라고 보고 있다.

검찰이 조 전 장관 일가 의혹 수사에 착수한 후 구속수감된 친인척은 부인 정 교수와 사모펀드 핵심 피의자인 5촌 조카 조범동(36) 씨, 웅동학원 비리에 연루된 동생 조모(52) 씨 등 3명이다.

법조계는 정 교수와 부부이자 경제공동체인 조 전 장관 또한 향후 이들과 함께 구속되어 재판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