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사회복지시설 4곳에 고효율·친환경 연료전지 설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9일 경북 청도군 효사랑실버센터에서 '2019 온(溫)누리 연료전지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임종순 가스공사 상생협력부장, 오한영 사회복지법인 에덴원 대표, 이정우 효사랑실버센터 원장을 비롯해 수혜시설 관계자 및 어르신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연료전지는 도시가스에서 추출한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열과 전기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으로, 종합효율 82%·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40%에 달하는 고효율·친환경 재생에너지원이다.

가스공사는 2016년부터 대구지역 사회복지시설의 난방비 경감 및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매년 2곳씩 총 7개소에 연료전지 설치를 지원해 왔다.

올해는 경북지역으로 사업을 확대, 대구 새볕원과 경북 효사랑실버센터 등 4곳에 지난해 대비 두 배 용량인 10KW 규모의 연료전지를 설치했다.

   
▲ 19일 경북 청도군 효사랑실버센터에서 '2019 온(溫)누리 연료전지 준공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이정우 새볕원장, 임종순 가스공사 상생협력부장, 오한영 에덴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가스공사


앞서 지난 18일 제주 애서원에서 지난달 말부터 전국 5곳을 돌며 순차 진행해온 '2019년 KOGAS 온누리 열효율 개선사업' 준공식도 진행했다.

가스공사는 2010년부터 '온누리 열효율 개선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및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노후 건물의 단열재·보일러·창호·LED 교체 공사를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 에너지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힘써 왔다.

특히 시공 과정에 지역 사회적 경제조직(자활기업 등)이 전면 참여, 사회적 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예산을 전년 대비 두 배로 증액, 전국 7개 지역의 저소득층 가구 92곳과 복지시설 184곳에 대해 열효율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연료전지 보급 및 열효율 개선사업을 지속 확대, 겨울철 복지시설 비용 절약과 지역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