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생태계 변화에 선제 대응, 실증산업 태동 만나다
현대차그룹,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변모
[미디어펜(미국 로스앤젤레스)=김태우 기자] 2025년. 전세계에서 534만대의 개인용 자동차가 사라지고 12.5명이 1대의 공유차량을 필요할 때 함께 이용한다. 그만큼 자동차 수요가 감소하는 것.

세계적인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내놓은 미래시대의 자동차 시장 전망이다. 개인용 자동차가 사라지고 기존의 12.5분의 1에 불과한 카셰어링 차량 수요로 대체되는 것은 자동차 제조사로서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은 미래다.

하지만 이런 미래를 받아들이고 변화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자동차 제조사가 있다. 바로 현대자동차그룹이다.

   
▲ 모션랩 전략담당 데이브 갤런(Dave Gallon) 상무가 서비스 시연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공유 오피스에서 만난 정헌택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모빌리티사업실장(상무)은 "2025년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기업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고객들의 이동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미국 내 미래모빌리티 사업 실증을 위해 설립한 '모션랩(Moceanlab)'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을 지향하는 현대차그룹의 첫 행보다.

정헌택 실장은 "시장환경 등 여건이 성숙된 미국 LA에 실증사업 법인인 '모션랩을 설립했고, 최근 시작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혁신 모빌리티 사업 검증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카셰어링으로 대변되는 공유경제 확산을 통해 개인용 자동차 수요가 줄어들면서 전세계 자동차의 주행거리는 약 859억2000만km감소하고, 총 418억달러의 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약 1046만t의 이산화탄소 배출까지 줄어들 것이라는 게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예상이다.

비용절감이라는 개인적 이익과 환경 보호라는 사회적 이익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만큼 공유경제 확산은 피할 수 없는 대세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2025년까지 전세계 카셰어링 이용 회원수가 3600만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피할 수 없는 대변혁이라면 그 속에 뛰어들어 사업 기회를 찾아야 한다. 현대차그룹이 다양한 혁신 기술과 접목한 새로운 모빌리티 사업 구상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모션랩은 이를 위한 실증사업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정헌택 실장은 "개인 고객에게 자동차를 만들어 판매하는 게 완성차업체의 사업 모델인데, 결국 서비스적으로 확장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전체 자동차 산업 생태계가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그에 대응해 차량 판매 뿐 아니라 서비스로 붙일 수 있는 영역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헌택 실장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이라는 지향점이 미래 자동차 산업 4대 트랜드인 'M.E.C.A(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과도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M.E.C.A는 각각 개별적인 서비스라기보다는 융합된 것으로, 이를테면 드라이버가 없는 로봇 택시 서비스를 운영하려면, 자율주행 택시가 필요하고, 대부분이 전기차 기반이고, 고객이 차를 부르기 위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커넥티비티 기반이 돼야 한다"면서 "결국 현재 우리가 하는 서비스와 대입해보면 카셰어링과 연관된다"고 설명했다.

   
▲ LA시 정부와 모션랩이 함께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중인 모션카셰어링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카셰어링은 고객이 차를 타고 싶을 때 특정 지역에서 예약을 하고 빌리지만, 차량이 자율주행차로 바뀌게 되면 그게 로봇 택시가 된다는 것이다.

이날 LA 서부 최대 번화가이자 한국의 서울역에 비견되는 '유니언역(Union Station)' 인근에서 현대차 모션 카셰어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었다.

모션랩은 지난해 11월부터 유니언역을 비롯한 4개 주요 역에 총 15대의 아이오닉 HP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투입해 모션 카셰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이날 유니언역에는 3대의 아이오닉PHEV가 대기하고 있었다.

현지 직원이 스마트폰에서 모션 카셰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자 바로 사용 가능한 공유 차량의 정보가 떴다. 차량에 접근해 스마트폰 앱에서 '문 열림' 버튼을 누르자 문이 열렸고, 키를 소지하지 않아도 시동버튼을 누르니 시동이 걸렸다.

모션 카셰어 앱 화면은 구성이 직관적으로 돼 있어 사용이 간편하고, 영어를 잘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이라도 큰 어려움 없이 작동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모션랩의 타깃은 유니언역 같은 교통 요지에서 30분 이내의 거리를 추가로 이동해야 하는 고객이다. 대중교통보다 월등히 편리한 서비스를 택시나 우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모션랩에서 운영하는 카셰어링 서비스의 이용요금은 최초 서비스 가입비 12달러를 제외하고, 주행시간에 따른 사용료(연료비 포함)는 시간당 12달러다. 같은 거리를 이동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하철ᆞ버스 요금은 약 7달러(대기시간 포함 약 2시간 소요), 택시나 우버 요금은 약 60달러 정도여서 가격 측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

2020년 3월부터 분당 요금제가 적용되면 약 20분간 운행시 비용은 4달러가 전부다. 버스나 지하철 등 전통적 대중 교통에 비해 시간은 3분의 1로 줄이면서도 비용은 비슷하고, 택시 요금과 비교하면 8분의 1에 불과할 정도로 경제적이다.

2015년 기준 카투고(Car2Go), 집카(Zipcar), 드라이브나우(DriveNow) 등 약 16개 카셰어링 업체의 평균 이용료가 등록비 약 25달러, 편도 이용료 약 11~18달러, 왕복 이용료 약 53달러라는 점을 감안하면 모션 카셰어는 높은 비교 우위를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데이브 갤런 모션랩 전략담당 상무는 "지난해 11월 말부터 시범운영 개념으로 사전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 중인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