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저축은행업계가) 현재보다 낮은 금리로 중·저신용자에게 자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은 위원장은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저축은행CEO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은 위원장은 "중·저신용자에 대한 보다 낮은 금리의 자금공급은 고객의 상환 가능성을 제고함으로써 저축은행과 고객의 상생을 가능하게 한다"며 "저축은행의 영업기반이 강화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형 저축은행들의 대출이 수도권에 집중됨에 따라 지역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이 약화되고 있다"며 "지역 서민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자금공급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올해부터 지역재투자 평가제도도 도입되는 만큼 저축은행이 자발적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하도록 노력해달라"며 "정부도 저축은행의 지역금융 확대를 위해 필요한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리스크 관리는 금융업의 근본으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라며 "철저한 여신심사 등 리스크 관리 없이 가계대출에 치중하거나, 고위험·고수익 자산 중심의 외형확대에 주력한다면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는 결과가 될 수 있음을 유의하고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