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신격호 명예회장 영결식 인사말..."기업이 조국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생각 평생 실천"
   
▲ 22일 오전 7시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내 롯데콘서트홀에서 진행된 고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영결식에서 신동빈 회장이 롯데그룹 대표로 참석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아버지인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을 떠올리며 기업인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배웠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22일 오전 7시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내 롯데콘서트홀에서 진행된 신 명예회장 영결식에서 롯데그룹 대표로 참석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영결식에는 100여명의 취재진을 포함해 1500여명이 자리했다.  

신 회장은 "아버지는 우리나라를 많이 사랑하셨다"며 "타지에서 많은 고난과 역경 끝에 성공을 거두셨을 때에도 조국을 먼저 떠올리셨고, 기업이 조국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생각을 평생 실천하셨으며 저는 그런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기업인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배웠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 신 회장은 "아버지는 롯데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치신 분이셨다"며 "항상 새로운 사업구상에 몰두하셨고 성공과 실패를 모두 떠안는 책임감을 보여주셨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오늘의 롯데가 있기까지 아버지가 흘린 땀과 열정을 저는 평생 기억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아버지는 따뜻한 가장이셨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장남으로서 어린 나이부터 가족을 위해 많은 고생과 시련을 겪으셨으며 가족을 향한 아버지의 헌신과 사랑을 보면서 진정한 어른의 모습을 배웠다"며 "아버지는 한마디로 정말 멋진 분이셨다"고 기억했다.

마지막으로 "역경과 고난이 닥쳐올 때마다 아버지의 태산 같은 열정을 떠올리며 길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신 명예회장은 지난 19일 오후 향년 99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장지는 고향인 울산 울주군 선영이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