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발전 공기업·민간 전문가 등 18명 참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6일 에너지공단 대전충남지역본부에서 '풍력발전 추진지원단'현판식을 개최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8월23일 '육상풍력 발전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풍력발전 사업을 1대1 전담 지원하는 지원단 신설을 추진해 왔다.

지원단은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을 단장으로, 지방자치단체와 발전공기업 등 유관기관 전문인력 및 입지규제·갈등조정 관련 민간 전문가 등 18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사업타당성 검토 △주민수용성·환경성 확보 △인허가 획득 △풍력단지 운영 등 풍력사업 추진 전과정을 지원하게 되며, 주민들의 민원이 있는 경우에는 지원단 차원의 주민설명회 개최, 갈등조정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운영 등으로 풍력발전 인식개선과 주민-사업자간 갈등중재도 지원할 예정이다. 

   
▲ 탐라해상풍력발전에 설치된 풍력발전기/사진=두산중공업


산업부는 앞으로는 신규로 발전사업 허가를 신청하는 풍력사업은 주민수용성, 환경성 등에 대한 지원단의 사전검토를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재생에너지 3020 목표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서는 풍력발전 보급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현재 지연중인 사업들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현판식에서는 향후 지원단의 풍력사업 입지분석에 활용될 '육상풍력 입지지도'를 이용한 입지규제 분석 시연도 진행됐다.

산업부는 총 59종의 최신 풍황 및 환경·산림 규제정보를 하나의 지도에 구현, 간단한 풍력단지 위치정보만으로도 중요 입지규제 저촉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풍력사업 초기단계에서 환경성 확보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