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짜파구리'로 어부지리 수혜...최우식·박소담 모델인 코오롱FnC도 행사 진행
   
▲ 농심의 짜파구리 영국 홍보물./사진=농심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우울했던 유통업체들이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상을 받으면서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영화 속 등장했던 '짜파구리'가 주목을 받으면서 농심이 가장 큰 수혜를 얻고 있는 가운데 '기생충'에 출연한 배우들을 모델로 기용한 업체들도 관련 마케팅을 강화할 태세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영화 '기생충'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국제장편영화상, 각본상 등을 수상하면서 정작 이 영화에 투자한 CJ보다 농심이 어부지리로 수혜를 받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영화 속에 농심의 라면 제품으로 만든 '짜파구리'가 나오면서 전세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짜파구리는 농심의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 조리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2009년 농심이 운영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한 네티즌이 자신만의 이색 레시피로 소개하며 화제가 되기 시작했다. 

농심 측은 세계 각지에서 '기생충'이 개봉할 때마다 현지 요리 사이트와 SNS에서 짜파구리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해 해외에서 짜파게티와 너구리의 매출은 2018년 대비 약 13% 성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 10일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 소식이 전해진 후에는 "축하하는 의미에서 짜파구리를 요리해 먹어야겠다"라는 이야기가 SNS를 통해 전 세계로 번지기도 했다.

이에 농심은 짜파구리에 대한 세계 각국의 거래선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자사 유튜브 채널에 짜파구리 조리법을 11개 언어로 소개하는 영상을 게재했다.

농심은 세계 각국의 영화관에서 짜파게티와 너구리 제품을 나눠주며 짜파구리 홍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7일부터 상영을 시작한 영국에서는 기생충 영화 포스터 패러디와 조리법을 넣은 홍보물을 제작해 짜파구리를 알리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한때 드라마의 인기로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치맥' 바람이 불었던 것처럼 문화 콘텐츠를 통해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것은 식품 한류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세계 각국의 거래선과 소비자들로부터 짜파구리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짜파구리의 열풍을 이어갈 수 있게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커스텀멜로우의 모델인 배우 최우식./사진=코오롱FnC

'기생충'에 출연한 배우 최우식과 박소담을 모델로 기용한 코오롱FnC도 수혜를 입을지 관심거리이다. 최우식과 박소담은 코오롱FnC의 커스텀멜로우와 에피그램의 모델이다. 

코오롱FnC는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 수상을 기념하며 코오롱몰에서 기획전을 오는 16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작품 속 '기남매(기정, 기우)'로 출연한 배우 박소담과 최우식이 코오롱FnC 두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 중인 것을 계기로, 이를 자축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코오롱몰에서 두 브랜드 제품을 15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2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쿠팡과 티몬, 위메프 등에서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을 받은 이후 아카데미상 모조 트로피를 돌잡이 용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 쿠팡에서 판매하는 돌잡이용 아카데미상 모조 트로피./사진=쿠팡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